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13 / 2016.12.1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2.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2년 4월 현재 전국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은 85,012명이다. 이 중 24,932명은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되어 있으며 44,433명은 특수학급, 15647명은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교육받고 있다.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44,433명 중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21,695명의 학생은 4,999개의 특수학급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특수학급은 해마다 높은 증가세를 보여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학습의 비중은 점차 높아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특수학습에서는 개별학생의 장애정도에 근거해서 일반교육 프로그램 참여정도를 결정하고 수행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
.
Ⅱ 본론
1. 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첫째, 포괄적인 국가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만으로는 지역별, 장애별, 학교별 제 특성과 학생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는 특수학급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적용하는 일이 특수학급 담당교사에게 큰 어려움이 있다.
둘째,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의사결정권이 주로 특수학급 담당교사에게 주어짐으로써 교육 내용 면에서 자칫 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
참고문헌
- 최윤미, “인근지역 특수학급 간 교육과정 공동 편성ㆍ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경인교대, 2013
- 김정숙, “장애유아의 공교육기관 유입과정 분석”, 단국대, 2005
- 성영혜,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의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태도와 운영 실태에 관한 면담 연구”, 청주교대,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 목표 논의-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자율형사립고질제고-
  • 운영 방안4. 자율형 사립고 도입시 기대 효과5. 이명박 대통령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6. 특수목적고등학교의 목표 및 형성 배경1) 특수목적고등학교란?2) 특목고의 설립 배경3) 특목고의 설립 배경4) 특목고의 목표5) 특목고의 세부분류7. 우리나라 공교육의 현실과 사교육 문제8. 사교육 근절 및 공교육 정상화 방안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2) 입시제도의 개선3)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4) 인성교육의 강화5) 자기 주도적 학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Ⅰ. 서 론사람은 각기 성격, 지질이 달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학생도 있다. 우리학교교육 시스템에서는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면, 검정고시나 유학 등의 특수한 과정을 통한 교육취득이 유일한 방법이 있다. 이런 한국 교육현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였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염증을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특수학급 아동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공식적인 학교사 회복지 실천→꿈나무 교실로 지속유지, 초기에는 특수 아동이었으나 학교부적응 아동으로 확대. (3) 1995년 12. 국민복지기획단 공청회 및 건의(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실시 권고)  (4) 1996년 3    교육부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검토(5) 1996.6.22 학교사회사업제도 시범운영계획 언론보도(중앙일보) 6) 1996.7-1997.6 서울시 교육청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방안 연구 프로젝트 추진, 서울대학교 사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및 진단에 대한 문제점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통학지원 미비3) 학급당 학생 수의 제한4)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문제5) 교실문화의 문제점5. 외국의 장애아동 통합교육1) 미국의 통합교육2) 호주의 통합교육3) 일본의 통합교육4) 캐나다의 통합교육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발전방안1) 장애아동의 조기 통합교육2)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교육3) 교사의 질적 양적 변화 4) 학급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수5) 통합교육 지원 체제 개선6) 특수교육 명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특수학교(급) 학급당 평균 학생수 : 유치원 5명, 초등학교 7명, 중학교 8명, 고등학교10명 2001년 일본의 특수학급 평균 학생수 : 초등학교 2.8명, 중등학교 2.9명 3)일반학급 특수교육 현황일반학급에 배치된 30,516명의 특수교육 대상학생 및 시간제 특수학급에 배치된 25,265명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이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 6.현장에서 통합교육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현장에서의 통합교육을 실시해보고 겪는 문제점과 시범 운영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