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13 / 2016.12.13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2.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012년 4월 현재 전국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은 85,012명이다. 이 중 24,932명은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되어 있으며 44,433명은 특수학급, 15647명은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교육받고 있다.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44,433명 중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21,695명의 학생은 4,999개의 특수학급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특수학급은 해마다 높은 증가세를 보여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학습의 비중은 점차 높아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특수학습에서는 개별학생의 장애정도에 근거해서 일반교육 프로그램 참여정도를 결정하고 수행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
.
Ⅱ 본론
1. 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첫째, 포괄적인 국가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만으로는 지역별, 장애별, 학교별 제 특성과 학생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는 특수학급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적용하는 일이 특수학급 담당교사에게 큰 어려움이 있다.
둘째,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의사결정권이 주로 특수학급 담당교사에게 주어짐으로써 교육 내용 면에서 자칫 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
- 참고문헌
-
- 최윤미, “인근지역 특수학급 간 교육과정 공동 편성ㆍ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경인교대, 2013
- 김정숙, “장애유아의 공교육기관 유입과정 분석”, 단국대, 2005
- 성영혜,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의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태도와 운영 실태에 관한 면담 연구”, 청주교대,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