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드, 모바일 디바이드] 스마트폰 시대의 정보격차 현황, 정보격차 문제점, 스마트폰 이용자 정보 현황, 스마트폰 정보격차 문제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문제제기
2. 가설
3. 이론적 자원 및 자료수집

제2장. 디지털 디바이드와 모바일 디바이드
1. 디지털 디바이드의 다차원성
2. 모바일 디바이드의 다차원성
3. 스마트폰의 매체적 특성과 모바일 디바이드

제3장.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 사이의 모바일 디바이드
1. 스마트폰 접근 격차: 사회경제적 디바이드
2. 스마트폰 접근 격차: 문화적·심리적 디바이드
3. 스마트폰과 일반폰 이용자의 이용 성과 격차
1) 스마트폰과 일반 폰 이용자의 양적 이용 격차
2) 실시간 정보 접근 격차
3) 친밀성 관계와 네트워크 관계
4) 사적 경험세계와 확장된 경험세계

제4장. 스마트폰 이용자 내부의 격차
1.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 따른 이용자 분류
2. 능숙한 사용자 vs 미숙한 사용자
3. 제한적 사용자 vs 확장적 사용자
4. 스마트폰 디바이드의 사회문화적 결과
1) 정보의 격차
2) 관계의 격차
3) 라이프스타일의 차이
4) 참여의 격차

제5장. 결론
1. 분석과 종합
2.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 문제제기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그에 따른 우리사회의 반응은 말 그대로 뜨거웠다. 그로인해 편리해진 사회는 이로 말할 수 없이 신속한 정보화 시대가 되었으며 인터넷이 가져왔던 편리한 시대를 한층 더 유용하고 실용적으로 만들어주었다. 주변에서 스마트폰 안 쓰는 사람 찾기가 더 힘들 정도니 말이다. 이러한 간편한 휴대 기기 하나로 정보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이것을 바라보는 시각은 두 가지 이다.

많은 사람들과 연령대가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어서 많은 정보가 빠른 속도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보급되어 정보격차를 줄여준다는 낙관론 적 의견과 스마트폰의 보유 유무나 스마트폰의 활용도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보급되는 정보들의 희소가치성을 따졌을 때 정보격차를 더 심화시킨다는 비관론적 의견이 있다. 비관론 입장에 따른 스마트폰 급증의 부정적 현상 중 가장 두드러진 문제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과 그럴 수없는 사람들 간에 다양한 격차가 발생한다는 사실이다. 늘 그래왔듯이,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 그 기술의 영향력이 모든 사람들과 집단들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바로 스마트폰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계층 간의 단절과 소외를 뜻하는 ‘모바일 디바이드’가 부작용으로 우려되고 있다. 국내 스마트폰 보급 속도는 가히 폭발적. 지난해 3월 152만 명이던 가입자가 불과 1년만인 지난 3월에는 1천만 명을 돌파했고 연말에는 2천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인터넷 도입 때와 비교해도 훨씬 빨라진 확산 속도에 전문가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다. 과거 인터넷 도입 때도 디지털 디바이드가 비슷한 문제가 됐지만 그때와는 양상이 또 다르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스마트폰 등장 이후 한국의 정보사회는 새로운 ‘이중적 분할’(double divide)에 직면 해있다. 그 첫 번째 분할은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집단 간 분할’(inter-group)의 문제이며, 두 번째 분할은 스마트폰 이용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집단 내 분할’(intra-group)의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참고문헌
강명현 외, 2006, 모바일 미디어: 디지털 유목민의 감각, 커뮤니케이션북스
금희조,조재호, 2010,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의 격차, 그리고 정치참여, 한국언론학보
양일영,이수영, 2011, 이용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황주성,이재현,이나경, 2001, 모바일 인터넷으로 인한 미디어 이용패턴의 변화, 스마트폰 이용자 중심으로
방송통신위원회, 2010, 스마트폰 가입자 1,000만 시대, 2011.3
방송통신위원회, 2011a, 소셜 플랫폼 기반의 소통,창의,신뢰 네트워크 사회 구현 전략, 2011.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1, 국내 정보기술 이용에서 인구사회적 격차분석, 2011.5
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한중일 인터넷 이용실태 비교, 2008.7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한국과 미국의 인터넷 이용실태 비교, 2009.9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2010년 인터넷 이슈 기획조사, 2010.12
한국인터넷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2010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2010.12
한국인터넷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폰 이용 실태조사2, 2010.12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2009 정보격차 정보문화 백서, 2009.7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2010 정보격차 지수 및 실태조사, 2011.3
한국정보화진흥원, 행정안전부, 2011, 2010년 정보문화 실태조사, 201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글로벌시장 성공요인분석/ 삼성전자 마케팅전략과 STP,4P.CRM전략분석/ 삼성전자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디바이드2) 글로벌화 전략3) 윤리경영과 사회적책임Ⅲ. 삼성전자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타겟팅)3. Positioning (포지셔닝)Ⅳ. 삼성전자 마케팅믹스 4P전략1. Price (가격전략)2. Product (제품전략)3. Promotion (촉진전략)4. place (유통전략)Ⅴ. 삼성전자 CRM전략1. CRM의 역사2. 삼성전자만의 CRM전략Ⅵ . 삼성전자의 현 문제점 및 해결방안제안1. 스마트폰 시장의 위기1) 문제점2) 해결방안제안2. 고급형 스마트폰의 위기1) 문제점2) 해결방

  • 스마트폰이 만들어내는 사회계층화
  • 모바일 기기를 우리는 지금 ‘스마트폰’이라고 부르곤 한다. 즉, 기존 전화기능에 다양한 디지털 기능의 융합이 이루어진 복합 단말기를 뜻한다. 작은 스마트폰 하나에는 정말 다양한 기술이 들어간다. 음성통화를 위한 마이크와 스피커, 전화통화를 위한 통신기술, UI(사용자 환경)를 위한 터치스크린(LCD 스크린),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을 위한 카메라 및 광학기술, 네트워킹과 인터넷(WEB)을 위한 Wi-Fi 및 블루투스, 정보 및 그래픽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

  • [사회학] 스마트폰 시대의 정보격차의 심화
  • 한국사회의 현실과 쟁점시작하기에 앞서2. 서론 (문제 제기)3. 가설 4. 이론적 자원 및 자료수집 이론적 자원 통계자료 조사스마트폰 이용자 VS 비이용자격차로 인한 결과스마트폰 이용자 내부의 격차5. 분석과 종합 6. 결론7. 참고문헌 시작하기에 앞서 (용어 설명)1. 정보화 사회 - 정보가 유력한 자원이 되고 정보의 가공과 처리에 의한 가치의 생산을 중심으로 사회나 경제가 운영되고 발전되어 가는

  • 모바일뱅킹의 현황과 문제점과 합리적인 추진방안0k
  • 폰 모바일뱅킹은 물론 카드사의 모바일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결제 시장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은 당초 기대했던 바와 같이 다양한 부가서비스 영역을 개화시키는 헤일로 효과(halo effect)을 일으키고 있다. 필자도 모바일뱅킹을 활용한 금융업무를 보는데 매우 편리하다는 것을 느낄수 있다.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고 굳이 인행을 찾아가지 않아도 되니 시간도 절약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모바일뱅킹의 현광과 문제점

  • 지식격차가설과 정보격차이론
  • 정보격차의 종류정보격차의 주체성별간, 계층간, 세대간, 지역간, 민간과 공공간, 장애인과 일반인간, 국가간 정보격차정보격차의 대상물아날로그정보 격차와 디지털정보 격차,일상생활정보 격차와 업무관련정보 격차정보격차의 심화정도정보취약, 정보단절, 정보계층화, 정보계급화정보격차의 메커니즘정보접근격차, 정보활용격차, 정보생산격차 정보격차이론 사례디지털 디바이드란?(Digital Divide)모바일 디바이드(Mobile Divide)스마트폰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