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부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 요인 0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반응 각가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4 / 2016.11.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 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반응 각각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6개 요인에 대한 개인적 경청 사례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각각의 개념
1) 듣기(Hearing)
2) 이해(Understanding)
3) 기억(Remembering)
4) 해석(Interpreting)
5) 평가(Evaluating)
6) 반응(Responding)
2. 6개 요인에 대한 개인적 경청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학자들은 듣기의 정의를 달리하듯이 듣기 과정 역시 자기만의 방식으로 나누는데 흔히 듣기 과정은 지각하기, 해석하기, 이해하기, 반응하기 혹은 정보 확인하기, 내용 이해하기, 내용에 대해 비판하기, 감상하기로 나누고 있다. 또 정보 확인하기, 이해하기, 평가하기, 감상하기, 반응하기 등이 관여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런가 하면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는 HURIER 경청모델을 주장하였는데 이는 위 듣기 구성요소와 매우 흡사하다.
.
.
Ⅱ 본론
1.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각각의 개념
1) 듣기(Hearing)
듣기는 HURIER 경청모형에서의 첫 번째 단계이다. 청취에는 음의 수용과 처리가 포함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효과적으로 청취하기 위해서는 잡음과 불필요한 메시지를 무시하고 선택과 자극에만 집중하며 주된 상황에 주의를 집중하려고 노력해야 만 한다. 이때 주의력과 집중력은 이러한 조절 능력에 영향을 미쳐 청취를 향상시킨다. 듣기는 음파의 수용, 뇌의 소리 인지, 청각적 연상이란 세 가지 단계를 거쳐 이
참고문헌
- 김종재외, “인간관계론”, 박영사, 2003
- 김우룡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사, 2004
- 김선우, “중국어 듣기의 교수ㆍ학습 방안 연구”, 한국외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과제 - HURIER 경청모형 쥬디 브라우넬 과제
  • HURIER 경청 기술은 원활하고 효율적 경청을 위해 필요한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반응의 6가지 요인으로 나뉜다.1. 듣기(hearing) - 좋은 경청자로 행동한다. 학교에서 특강 교수님이 오신 적이 있었다. 강의 내용이 길어지자 학생들이 졸거나 자리를 뜨기 시작했다. 나도 졸음이 밀려왔지만 앞에 계시는 교수님께 예의가 아니라 생각하여 졸지 않고 끝까지 바른 자세로 교수님의 눈을 응시하였고, 고개를 끄덕이는 제스처와 서너 개의 질문을 하였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해할 수 없는 모호하고 불명확한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또한, 같은 단어임에도 다른 문화적 배경 탓에 사회복지사와 판이한 관점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해가 수반된 의사소통이 되기 어렵다.예컨대 우리나라 사람이 미국인 사회복지사에게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라고 말할 때의 의도는 자신이 부모를 잘 모시고 있다는 의미이지만,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미국문화에서 자란 미국인 사회복지사

  • [직업재활상담] 초기 면접 요약
  • 반응은 라포 형성을 촉진시킨다.목 차◆ 초기면접◆ 재활상담자의 사전 초기 면접 계획의 장점◆ 초기 면접의 세 가지 일반적인 목적◆ 서비스를 소개하는 단계로써의 초기 면접◆ 서비스를 소개하는 단계로써의 초기면접에서 재활상담가의 역할◆ 진단 과정 시작하기▶ 셜리 스티드씨의 내용을 참고 후의 재활 상담사의 역할 ▶ cormier와 cormier(1979)의 경청반응으로서 상담사의 반응▶ 이러한 네 가지 반응들의 공통점◆ 적절한 라포 형성하기

  •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 `임상가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하시오.
  • , 개입전략을 적용하는 기술, 변화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인 학생을 지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Ⅳ. 참고문헌주석진 저,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20장수한 저,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17김은수 저, 학교사회사업론, 홍익재, 2005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저,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 2004최보영 저,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4전재일 저, 학교사회사업실천 어떻게 할 것인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9

  • 올바른 복지행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작성해보시오
  •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