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분석 및 개인, 가족, 학교 차원에서의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개념
Ⅲ. 유 형
1. 게임 중독
2. 채팅 중독
3. 음란물 중독
4. 인터넷 검색 중독
Ⅳ. 현황 및 실태
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인구& 문제 현황
2. 정부의 2010년도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Ⅴ. 원 인
1. 유희성
2. 호기심
3. 익명성
4. 쌍방향 통신
5. 개방성
6. 개인적 성격의 특성
7. 인터넷 콘텐츠가 가진 특성
8. 환경적인 영향
Ⅵ. 문제점(사례중심)
1.인터넷 중독 청소년 개인의 문제점
2. 인터넷 중독의 사회적 문제점
Ⅶ. 해결방안
1. 개인 환경 측면
2. 가족 환경 측면
3. 학교 환경 측면
Ⅷ.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정보화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는 우리 생활환경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 상징적인 지표로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보급을 들 수 있다. 불과 이십여 년 전만 해도 소수 전문가 층에 국한되었던 인터넷 이용자가 이제는 전체 국민의 과반수를 상회하고 있고, 인터넷 전용회선의 보급률은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터넷은 우리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생활의 불가결한 일부분으로서 앞으로도 그 비중과 영향력은 증가해 갈 것이다.
인터넷은 특히 청소년들의 생활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에 비해 새로운 매체에 쉽게 적응하며 높은 친밀감을 나타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은 세대 간 정보격차가 현격한 우리 사회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터넷은 정보 입수원으로서 방송, 신문 등 전통적인 매체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으며, 생활환경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중요한 여가, 오락의 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현실에서의 청소년을 위한 여가공간 및 프로그램 부족으로 상대적으로 청소년들의 편의와 만족면에서 우수한 가상공간인 인터넷의 사용이 활성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의 확충과 컴퓨터 사용을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 부모의 통제부족 등이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맞물리면서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급격히 증가하였고, 인터넷은 청소년들의 가치관, 의식구조 및 생활전반에 걸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인터넷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인터넷에 과도하게 몰입하고, 더 심한 경우 중독 상태에 빠지게 됨으로써 개인의 적응 및 가정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증가하여 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의 영향력 증대와 더불어 그로 인한 다양한 형태의 부작용 중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의 이용자가 약물, 알코올, 또는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인터넷에 중독되는 심리적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인터넷 사용에 탐닉되어 이에 대한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 등과 같은 병리적인 증상을 보이는 중독 상태를 말하는데,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과잉 몰입하여 밤샘이나 결석을 일삼는 청소년이 증가하는 한편, 때로는 심각한 수준의 비행이나 범죄로 연결되기도 하는 것이다.
예로 1999년의 총기 난사 사건이 있었던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시의 콜럼비아인 고교에서는 한 학생이 그 총기사건을 마무리 짓겠다는 협박편지를 보낸 적이 있었다. 그 편지를 보낸 학생은 심한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가상의 세계와 현실 세계를 구분하지 못 하는 착란증세를 보인 학생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2008년 3월에 일본에서 지나가던 행인을 대상으로 무차별 칼부림을 벌여 1명을 숨지게하고 7명을 크게 다치게 한 사건이 있었는데, 범인은 24살의 청소년으로 어린 시절부터 인터넷 중독과 게임 중독에 빠졌고, 이번 범행의 경우 폭력 전자게임을 모방한 살인사건이라는 결과에 많은 국민에게 충격을 주었다.
- 참고문헌
-
김경우, 「청소년 인터넷중독 실태와 문제에 관한 연구」, 2007.
김정환, 「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와 대책에 관한 연구」, 2004.
이미리,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문제」, 2005.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인터넷 실태조사」, 2010.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예방가이드북」, 201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2007.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 2010.
네이버 백과사전 “셧다운제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