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프로그램] EYAA프로그램 -예술활동으로 우울증환자들의 자기감정표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로그램 개요
2. 필요성, 기대효과
3.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 목적, 목표
5. 대상자(연령, 수) - 우울증을 겪고 있는 20-30대 , 모집단 6명
6. 회기별 세부내용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 개요 :
이 프로그램은 자기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아니하는 우울증 환자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현 환자들이 어떤 감정인지를 알고 또 그들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게하는 프로그램이다. 무엇인가를 하기 귀찮아 하는 환자들의 특성을 감안해 활동을 크게 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활동을 통하여 환자들의 참여를 유도 하고자 하며 이 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감정을 일시적으로나마 표현하여 일종의 싸이코 드라마와 같이 감정을 표현 하고 난 뒤의 후련함을 경험하게 한다.
2. 필요성, 기대효과
우울증 환자들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사람이 감정을 표현하지 아니 하고 속으로 삭이며 그만큼의 고통이 뒤를 따르고 또한 우울증 환자들은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더욱 움츠려 들어 나중에는 대화조차도 거부하는 상황되며, 이러한 상황이 악화되면 자살에 이르기도 한다. 하지만 싸이코 드라마의 예를 들어 사람이 감정을 표출해 낸 뒤 스트레스 상황이 조금이나마 완화되고 치료의 효과를 조금이라도 얻는 것처럼 적극적활동을 거부하는 우울증 환자에게 소극적이면서도 감정을 표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훈련을 시키고, 함께 어울리는 법, 그리고 존재가치를 못 느끼는 그들에게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필요한 존재이며 그렇기에 존재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