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선택적함구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택적 함구증이란
2. 임상양상 및 특징
3. 감별 진단
4. 유병률
5. ICD-10 진단 기준과의 관계
6. 진단기준
7. 경과 및 예후
8. 치료 및 교사의 행동
9. 사례
- 본문내용
-
선택적 함구증이란
선택적 함구증이란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잘 함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하는 특정한 사회적 상황, 예를 들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또는 또래 친구들과의 놀이 상황에서는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선택적 함구증은 자신을 표현하는 통로를 가로막기 때문에 아동의 교육적 성취나 사회적 의사소통을 저해한다. 물론 유치원 입학 초기에 혹은 새로 이사를 와서 놀이터에서 낯선 친구들을 만날 때 자신이 익숙했던 사람들과 지냈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할 수는 없다. 아동도 나름대로의 새로운 상황에 대한 탐색기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때 말수가 줄어들고 눈치를 많이 보는 것은 아주 자연스런 인간의 적응현상이다.
그러나 이런 현상들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그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정상 아동과 선택적 함구증의 문제가 있는 아동을 구별하는 방법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있어 아동이 말을 안하는 증세가 1개월 이상 지속되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고 아동이 1개월이 넘도록 말을 하지 않을 때는 선택적 함구증을 의심해 볼만하다.
그러나 만약 아동이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그 언어가 불편해서 말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선택적 함구증이라고 진단되지 않는다. 즉, 정신지체 아동이나 자폐아 같은 발달장애아가 말을 안 하는 것은 선택적 함구증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집 또는 자신이 아주 편하게 느끼는 사람들 앞에서는 말을 술술 잘 하면서도 유치원에서는 말을 안 하는, 즉 자신이 말할 상대와 장소를 선택해 말을 할 장소에서는 말을 하고 말을 안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장소에서는 말을 안 하는 것이다.
이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언어로써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대신 몸짓, 고개 끄덕이기, 머리 흔들기, 몸 잡아당기기, 밀치기 등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어떤 경우에는 단음절의 짧고 일정한 목소리로, 어떤 경우는 목소리의 변화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