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장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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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장묘문화의 의의

II. 현재 우리나라 장묘문화의 실태

III. 우리나라 매장문화의 출현배경(풍수사상과 관련하여)
IV. 매장문화의 문제점과 그 대안으로서의 화장문화

V. 외국의 사례

VI. 우리나라의 장묘문화관련 법제도
본문내용
I. 장묘문화의 의의

장묘문화란 시신을 처리하는 사회적 관습을 뜻한다. 장묘방법에 따라 풍장(風葬), 조장(鳥葬), 화장(火葬), 매장(埋葬), 수장(水葬), 고려장(高麗葬)등으로 구분된다.
풍장(風葬)은 죽은 자의 시신을 들판이나 산 속, 혹은 동굴 등에 두는 것이다. 그러면 세월이 지나는 동안 시체가 비바람에 자연히 썩어 없어지고 흙으로 돌아가게 된다. 북 아시아, 동남아시아, 멜라네시아, 호주, 북미의 원주민들에게서 볼 수 있는 풍습이다.
조장(鳥葬)은 죽은 사람의 시신을 들판이나 산 속에 버려 두어 새가 와서 뜯어먹게 하는 장례 방법이다. 거기에는 사실 그렇게 함으로써 죽은 사람의 생명이 새와 같이 새롭게 태어난다는 사상이 내포되어 있다. 몽골의 경우, 나무 위에 시신을 올려놓고 새들이 와서 쪼아먹게 한다. 화장(火葬)은 시신을 불에 태워 그 뼈를 모아 장사지내는 장례방법이다. 그 뼈를 따로 모아 묻기도 하고 납골당에 안치하기도 한다. 한편, 뼈를 추려 가루로 만든 후 강이나 산 등에서 바람에 날려 보내기도 한다. 매장(埋葬)은 시신을 땅에 묻는 장례 방법이다. 이는 인류의 장묘문화의 가장 오래된 전통이기도 하다. 매장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시신을 땅에 눕히기도 하지만 호주나 뉴질랜드 같은 지역에서는 시신을 세워서 매장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 같은 나라는 평장을 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매장을 하는 사람들은, 농지에 매장시 땅속 깊이 시신을 매장한 후 그 위에서 계속 경작을 한다. 매장을 하는 지역에서는 시신이 빨리 잘 썩는 것을 복으로 생각한다. 수장(水葬)은 죽은 사람의 시신을 물에 띄워보내거나 물 속에 넣어 지내는 장례방법이다. 물이 만물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장묘방법이라 할 수 있다. 고려장(高麗葬)은 사라진 장례방법이다. 고려장은 인간세계에서의 삶을 거의 마쳐간다고 판단되는 산 사람을 산이나 들판에 가져다 둠으로서 생명을 마감하게 하여 죽으면 그곳에 매장하는 방법이다.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면 인간으로서 있을 수 없는 잔혹한 방법으로 여겨지지만 그런 시대의 문화에서는 그렇게 하는 것이 올바른 장례문화로 받아들여졌던 특이한 장례방법이다. 고려장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이 ‘불효’의 결과가 아니라 ‘효’의 결과임을 생각해야 한다. 장묘문화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및 새로운 제안, 이광호, 2000. 9, 달구벌기독학술연구회 8회정기학술발표회


참고문헌
1. 우리 전통문화와의 만남, 한국문화사, 홍순석외 5인, 2000, 2
2. 사진으로 배우는 관혼상제, 전원문화사, 권영한, 2000. 3
3. 한국민속문화의 탐구, 국립민속박물관, 공저, 1996. 12
4. 조상의례와 한국사회, 일조각, 로저 엘 자넬리, 2000. 2
5. 기독교와 관혼상제, 전망사, 박근원, 1984. 7
6. 장묘문화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및 새로운 제안, 이광호, 2000. 9
7. 굿데이 신문, 2002. 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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