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프랑스의 아동복지서비스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과 아동복지정책의 전망 및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의 정의
1. 발달적 관점에서 본 아동의 정의
2. 법적 관점에서 본 아동의 정의
Ⅲ. 아동복지에 대한 개념적 이해
Ⅳ. 아동복지의 발전과정
1. 외국의 아동복지사
1) 중세사회
2) 근대사회
3) 현대사회
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현대의 아동복지
Ⅴ. 아동복지의 대상과 이들을 위한 복지사업
Ⅵ. 아동복지 서비스의 주요 분야
1. 지원적 서비스(Supportive Service)
2. 보충적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
3. 대리서비스(Substitute Service)
Ⅶ. 아동복지의 실천대상과 실천적 지향점
1. 아동복지의 실천대상
2. 아동복지 실천의 대상별 지향점과 주요 내용
1) 아동
2) 부모
Ⅷ. 아동복지사업의 실제
1. 아동인구추이
2. 아동복지관련조직 및 법규
1) 조직
2) 관련법규
3)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4) 상담사업
3. 가정보호제도
1) 소년․소녀가장세대 보호지원
2) 보육사업
3) 국내․외 입양사업
4) 가정위탁사업
4. 시설보호제도
5. 아동지원시설
1) 불우아동결연사업
2) 아동복지 자립지원쎈타 운영
3) 자립생활관 설치운영
Ⅸ. 프랑스의 아동복지와 아동복지 서비스 사례
1. 아동 수당과 가족 급여
2. 아동복지 서비스
3. 주간보호를 위한 서비스
Ⅹ.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영유아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
2.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3. 입양 및 가정위탁의 활성화
4. 아동복지시설의 기능 변화
5.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대책
6. 장애아동의 조기진단과 치료
7. 아동을 위한 놀이 및 과외활동 시설 확충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복지란 ꡐ아동ꡑ과 ꡐ복지ꡑ라는 두 용어의 합성어이다. 기본적인 복지(welfare)의 어원적인 의미로 봤을 때, 아동에 대한 이념적인 목표가 되는 아동의 복지와 그것으로 향한 실천적 활동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사회사업 백과사전에서는 아동복지란 개념에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아동들의 건전한 발달과 보호를 향한 이념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며, 아동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아동들을 위하여 제공되는 인간서비스의 한 부분을 의미한다. (The Social Work Dictionary, NASW, 1987, p. 24)
즉, 아동복지란 아동의 복지라는 이념과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실제적 활동까지를 포함하는 실천적 개념을 공유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아동복지의 이념은 오랫동안 아동보호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20세기에 들어와서 비로소 그 정립을 보게 되었다. 아동복지의 이념은 아동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는 그 시대, 그 사회의 아동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념(ideology)이란 말에는 두 가지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데 신념(belief)과 가치(value)라는 의미이다. 아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물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복지를 추구하는 사회적 노력이 세계적, 이념적으로 전개되어 1909년 미국 Roosebelt 대통령에 의하여 소집되어진 제1차 백악관 회의에서 아동보호에 관한 이념의 정립을 제창했으며, 1930년 제 3차 백악관 회의에서는 미국의 어린이 헌장이 의결, 발표되었다. 1922년 독일 아동 법은 제1조에 ꡒ독일인인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양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ꡓ라고 선언했으며 그 후 1924년 국제연합이 발표한 아동의 권리현장(제네바 선언), 1959년 국제 연합이 제네바 선언에 대치하는 ꡐ아동권리선언ꡑ 등이 아동복지 이념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의 동향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헌법을 기반으로 아동복지법 및 어린이 헌장 등에서 아동복지 이념을 명확히 하고 있다. 헌법 제 9조에서는 ꡒ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ꡓ고 했으며, 헌법 제 32조 1항에서는 ꡒ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
- 참고문헌
-
김미혜․한국아동복지학회․1998
김익균/고승덕/최찬호/이행숙․아동복지론․대학출판사․2001
도미향․한국아동복지정책과 관련법에 관한 연구․한국가족복지학 제9권 제2호
박용순․사회복지개론․학지사1999
박정호․사회복지정책론․박정호․학지사
성영혜/김연진․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동문사․2003
성영예/김연진 공저․<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동문사
임종운 저․ ꡐ아동복지론ꡑ
이대근․아동복지론․형설출판사
앤서니 기든스․『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2003
이은화 외 3명․유아를 위한 복지의 이론과 실제․서울:창지사․1999
이수정/강임숙『아동복지및 정책』․시대고시기획․2001
아동복지법 문제점과 개선방안-아동복지법상의 장애아동 (아동복지학회 논문 자료집)
이명흥․‘한국아동복지정책의 과제'․한국아동복지학 2호(한국아동복지학회)․1994
장인협/오정애․『아동․청소년 복지론』․서울대출판부․2004
전남련․『아동복지』․형설출판사․2003
최선화/박광준/황성철/안홍순/홍봉선․‘사회문제와 사회복지'․양서원․1999
자료평가
- 도움이 되었습니다. 잘 봤어요
- livingl***
(2017.03.19 15:02: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