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진보주의와 미국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정성껏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료를 구입하시고 난 이후의 문의사항은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law-pinetree78@daum.net)
------------------------------------------------------------
목차
I.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개요


Ⅱ. 미국의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사상

1. 미국의 교육
1) 미국의 특색
2) 미국의 교육
3) 미국의 사상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개념
3.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사조
1) 진보주의 사조의 철학적 배경
2) 발전과정
3) 발전이론
4) 비판
5) 대표적 사상가
4.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5. 진보주의 사상이 미국 공교육에 끼친 영향과 미국 공교육의 현실
6. 미국의 교육개혁 방향


Ⅲ. 결론(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개념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 ·경험 ·생활 ·창의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을 말한다. 명칭은 1919년 S.콥의 지도하에 미국의 개혁적인 교사들이 조직한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PEA)의 성립에 의해서 맨처음 쓰였다. 진보주의 교육활동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시도된 J.듀이와 F.W.파커의 아동중심적인 실험학교를 기원으로 한다. PEA의 결성으로 진보주의 교육에 입각한 교육개조운동은 더욱 발전하였는데, 그 전성기라 할 수 있는 1920년대의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아동을 위한 것으로서 아동의 자유를 확보해 주고, 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여야 한다. ② 교사는 아동의 친구가 되고, 아동의 자주적인 그룹활동에 의한 문제해결 학습을 도와 준다. ③ 그와 같은 학습활동을 통해서 아동의 개성과 창조성이 신장된다. ④ 생활로부터 유리된 형식적인 교과의 학습을 그만두고, 학교와 사회의 직결을 도모한다. 29년에 시작된 경제 대공황은 진보주의 교육에 심각한 반성을 촉구하였으며, 낙관적인 아동중심교육으로부터 사회개혁을 지향하는 교육으로 전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문화유산의 전달 및 기초적 지식의 체계적인 습득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본질주의자는 교육의 질 저하 ·학력 부족 ·교사의 지도성 상실 등을 들어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격렬한 비판을 가하였다. 진보주의는 이와 같은 반성과 비판을 거치면서 꾸준히 교육의 권위주의에 저항, 아동에게 생활 속에서 진정한 민주주의를 가르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였다. 저명한 진보주의 교육자로는 J.듀이, W.킬패트릭, H.러그, G.S.카운츠 등이 있다.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1. 진보주의교육과 생장이론 - 김재만 / 교육과학사 / 1988년

2. 이제는 자유를 말할 때 - 한국 하이에크 소사이어티 /율곡출판사 / 2001

3.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 교육과학사 / 2002년

4. 미국에서 절대로 말해서는 안될 10가지 - 래리엘더 / 홍익출판사 / 2002

5. 미국 초강국의 빛과 그늘 - 김영화, 이현청, 김준호 / 동아일보사/ 1996

6. 월간조선 - 황용길 / 조선일보사 / 1999

7. 매일경제신문 2001 [학습혁명 현장을 가다] , 매일경제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 과정의 영역- 교육체제나 제도의 영역- 교육에서 사용되는 언어,논리,이론 등의 영역 Ⅲ. 현대 교육 사조1. 미국의 4가지 사조-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개조주의2. 자유주의3.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일반 철학이론에 근거한 비판-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진보적 개혁운동 - 그 외 자유주의에 대한 대안적 논의 Ⅰ. 교육 철학의 개념 (1) 교육 철학의 개념과 의미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

  • 교육과정4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교육철학에 대신하여 미국이 주도권을 행하게 되었다. 더욱이 미국의 교육은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미국의 현대교육철학사조, 즉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재건주의의 계보를 요약함으로써 현대교육철학사조에 다소나마 이해를 갖게 하려고 한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우리는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여 보고 현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사상이라 한다면, 1950년 이후에는 학문 중심 교육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사조의 흐름은 1957년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가 러시아에서 발사되면서 시작되었는데, 러시아의 인공위성(스푸트니크)발사로 미국은 국가 안보의 위기를 느끼고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에 대한 방안을 구축하고자 1959년 미국의 우드 홀에서 학자와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을 하게 되고,

  • [교육사상] 진보주의의 아버지 존듀이
  • 교육은 교육을 만드는 사람이 중심이 아니라 교육은 교육을 배우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즉, 학생을 중시하는 교육이 너무 좋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국의 교육사상에 대한 흐름을 배우면서 존경하는 사상가인 듀이에 대해 단편적인 지식만을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좀 더 자세히 그의 사상이 알고싶어 이렇게 듀이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Ⅰ. 생애와 사상1. 듀이의 생애 (1859.10.20~1952.6.1)미국의 철학자교육학자인 존 듀이는 185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2. 자연주의 교육관1) 인간관2) 교육3) 교육학적 논의점3. 진보주의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서 주장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3) 교육원리, 교육목적, 교육이론,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비판점4. 실존주의 교육관1) 실존주의 교육철학2) 실존주의의 의의3) 실존주의의 한계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