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진보주의와 미국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
정성껏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료를 구입하시고 난 이후의 문의사항은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law-pinetree78@daum.net)
------------------------------------------------------------
- 목차
-
I.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개요
Ⅱ. 미국의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사상
1. 미국의 교육
1) 미국의 특색
2) 미국의 교육
3) 미국의 사상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개념
3.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사조
1) 진보주의 사조의 철학적 배경
2) 발전과정
3) 발전이론
4) 비판
5) 대표적 사상가
4.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5. 진보주의 사상이 미국 공교육에 끼친 영향과 미국 공교육의 현실
6. 미국의 교육개혁 방향
Ⅲ. 결론(교육의 방향)
- 본문내용
-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개념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 ·경험 ·생활 ·창의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을 말한다. 명칭은 1919년 S.콥의 지도하에 미국의 개혁적인 교사들이 조직한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PEA)의 성립에 의해서 맨처음 쓰였다. 진보주의 교육활동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시도된 J.듀이와 F.W.파커의 아동중심적인 실험학교를 기원으로 한다. PEA의 결성으로 진보주의 교육에 입각한 교육개조운동은 더욱 발전하였는데, 그 전성기라 할 수 있는 1920년대의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아동을 위한 것으로서 아동의 자유를 확보해 주고, 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여야 한다. ② 교사는 아동의 친구가 되고, 아동의 자주적인 그룹활동에 의한 문제해결 학습을 도와 준다. ③ 그와 같은 학습활동을 통해서 아동의 개성과 창조성이 신장된다. ④ 생활로부터 유리된 형식적인 교과의 학습을 그만두고, 학교와 사회의 직결을 도모한다. 29년에 시작된 경제 대공황은 진보주의 교육에 심각한 반성을 촉구하였으며, 낙관적인 아동중심교육으로부터 사회개혁을 지향하는 교육으로 전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문화유산의 전달 및 기초적 지식의 체계적인 습득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본질주의자는 교육의 질 저하 ·학력 부족 ·교사의 지도성 상실 등을 들어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격렬한 비판을 가하였다. 진보주의는 이와 같은 반성과 비판을 거치면서 꾸준히 교육의 권위주의에 저항, 아동에게 생활 속에서 진정한 민주주의를 가르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였다. 저명한 진보주의 교육자로는 J.듀이, W.킬패트릭, H.러그, G.S.카운츠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 ≪ 참고 문헌 ≫
1. 진보주의교육과 생장이론 - 김재만 / 교육과학사 / 1988년
2. 이제는 자유를 말할 때 - 한국 하이에크 소사이어티 /율곡출판사 / 2001
3.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 교육과학사 / 2002년
4. 미국에서 절대로 말해서는 안될 10가지 - 래리엘더 / 홍익출판사 / 2002
5. 미국 초강국의 빛과 그늘 - 김영화, 이현청, 김준호 / 동아일보사/ 1996
6. 월간조선 - 황용길 / 조선일보사 / 1999
7. 매일경제신문 2001 [학습혁명 현장을 가다] , 매일경제신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