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세시대 율령체제의 붕괴와 무사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율령체제의 붕괴와 사회의 동요
1. 공지공민제․징병제의 붕괴
2. 나라 정부의 불안동요와 헤이안 천도
Ⅲ. 장원제와 농노제
1. 반전제의 붕괴와 장원제의 발전
2. 공령․장원과 명주
3. 농노제의 발생
Ⅳ. 무사의 성립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일본의 중세를 이끌어가는 중심세력은 바로 무사계급으로써 이들은 고대에서 중세로 가는 길목에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무사에 의한 막부체제는 일본만이 가지고 있는 특이성이라고도 할 수 있으므로 이들이 어떻게 성립되었는지 고찰해 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그리하여 본문에서는 무사계급이 고대에서 중세로 가는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성립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율령체제의 붕괴상황
1. 공지공민제·징병제의 붕괴
민중의 90% 이상을 굶주림에서 구제하지 않으면 안 될 상태로 몰아넣는 사회체제는 오래지 않아 무너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반전제 밑의 수탈에 견디다 못한 공민이나 노비는 자주 구분전을 버리고 유망하였다. 도읍의 시쵸(사정)나 에지(위사)로 징용당한 후 거기서 달아나는 사람들도 속출하였다. 이들은 다른 지방, 다른 고장의 호족·부농 밑에서 일 할 수 밖에 없었다.
군사(군사)나 이장 등은 신분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노인교육론_우리나라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최근 노인교육사례(
-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스티브잡스 리더십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A+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