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오리엔탈리즘(소설과 여행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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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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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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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1. 인도 근대 역사의 전개
2. 인도 사회 이해를 위한 기본 시각
3. 박제 오리엔탈리즘
Ⅲ.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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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인도를 떠올리면 왠지 신비와 환상의 이끌림으로 마음이 설레곤 한다. 누더기 같은 옷을 걸치고 쓰러질 듯 초라한 몸매로 가난에 찌들어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아무래도 좋다. 인도에는 정신이 있어서 좋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도는 신비와 명상과 정신이 살아있는 곳이다. 우리의 주변에서 인도에 대해서 말하는 부분들은 인도의 전체모습중 일부분이요 특수성을 띤 것이지만 그것이 인도의 일반성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대부분이 알고 있는 인도의 모습은 알고 싶고 찾고 싶은 이미지를 인도에 투영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된다. 인도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에게 "인도는 왜 갈려고 했나요?"라고 질문한다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뭔가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곳 그런 나라잖아요" 라고 대답할 것이다.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문명인의 삶과 왠지 모르게 동떨어진 듯 한 느낌을 자아내는 인도, 그곳에 가면 현대인이 찾고 있는 "그 무언가"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한다. 누군가는 "인도는 수 천년 동안 단 하나를 위해 모든 것을 포기했다" 라고 말한다. 지리적, 역사적 위치의 인도보다 상상속의 인도는 생각보다 우리안에 깊숙이 박혀 있는 것이다. 과연 인도라는 곳은 모든 문명의 이기를 차단하고 인류의 정신의 고향으로만 남기를 원하는 것인가? 인도에 대한 고정된 생각 중에는 인도는 낙후하고 지저분하며 사람살기에 불편한 곳이다라는 인식도 있다. 우리들 스스로 인도는 낙후되었지만 정신적 고향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실제의 인도의 모습과 거리가 있다. 우리는 얼마나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인도를 이해하고 있는지의 문제를 가지고 이번 주제 "상상속의 인도, 역사적 실재로서의 인도"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인도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인도 그들 자신이 아니라 18세기 인도를 찾은 유럽인들에 의한 것이었다. 그 이후 영국을 비롯한 유럽인들은 인도를 효과적으로 통치하기 위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적 목적 아래 동양에 관해, 인도에 관해 연구를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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