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인과관계 인지(아동의 인과관계 이해, 아동 인과관계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의 인과관계 인지

I. 일반적 특징
1. 현상론적 인과관계
2. 물활론
3. 목적론

II.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들
본문내용
아동의 인과관계 인지

[1] 일반적 특징

인과 관계(causality)란, 한 사상(事象)이 먼저 일어나고 그에 따라 다른 사상이 일어난다고 할 때, 먼저 일어나 사상은 원인이 되고 후에 생긴 사상은 결과가 되는, 곧 두 사상 간의 전후 관계를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인과관계를 일상생활에서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즉, 주위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상들 가운데 어떤 사상이 어떤 특정한 사상에 영향을 미친 원인이며 어떤 사상이 결과인가를 아는 과정은 일종의 추론 과정이기 때문에 추론 능력이 발달되지 못한 아동에게는 대단히 어렵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과 관계에 대한 이해 과정에 관심을 갖고 다음과 같이 인과 관계 개념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게 되었다. 아동의 인과 관계 개념은 현상론적인과 관계, 물활론, 목적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아동적 사고 발달의 특징을 반영하는 현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이 시기에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을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는 자기 자식 3명 -그의 자녀 자클린, 뤼시앤, 로랑은 심리학 문헌 속의 아기들로 영원히 남게 되었다-의 성장과정을 유심히 지켜보면서 성장과정을 곤충기처

  • 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이론의 역사, 정신분석상담의 이론적 구성
  • 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이론의 역사, 정신분석상담의 이론적 구성CONTENTS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이론I. 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이론의 역사1. 정신분석적 아동발달이론의 등장2. 정신분석적 아동상담기법의 발전II. 이론적 구성1. 심리적 인과관계2. 대인관계적 상호작용3. 갈등4. 방어5. 전이6. 전인III. 개입방법* 참고문헌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이론I. 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이론의 역사1) 정신분석적 아동발달 이론의 등장아동기 경험(Breuer 을 Freud, 1895)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이해할 수 없을 때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기존의 도식을 조절 / 조직화 - 아동이 한 번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면 상호 연결된 인지체계를 만들기 위해 다른 도식들과 연관 지어 재배열하는 것)감각운동기(0-2세)감각운동발달감각운동 하위단계전형적 행동-1. 반사도식 (0-1개월)신생아 반사우연한 행동 반복2. 1차 순환 (1-4개월)기본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 반복된 행동3. 2차 순환 (4-8개월)주변 환경에서 재밌는 결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반복하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
  •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견은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1923)』,『아동의 판단과 추론(Judgement and reasoning in the child. 1924)』,『아동의 세상개념(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1926)』,『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The childs conception of physical causalty,1927)』그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관계를 형성하는 등의 문제를 보인다.유아기의 사회적 애착의 결핍은 이후의 아동기, 청소년기에서의 자부심, 인지적 발달, 사회적 적응 등에서 지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학령전기 (2세~4세)*특징 : 매우 활동적인 것이 특징이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의 존성을 의식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적 존재에서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1) 신체적 발달ㆍ신체의 성장과 운동의 정교화 - 꾸준히 성장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