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행동의 개념과 특성 및 발생원인(아동문제행동 요인), 아동문제행동 분류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문제행동

I. 아동문제행동의 개념과 특성
1. 아동문제행동의 개념
2. 아동문제행동의 판단규준
1) 통계적 기준
2) 발달적 기준
3) 사회문화적 기준
4) 의학적 기준

II. 아동문제행동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1) 가정과 문제행동
2) 학교와 문제행동
3) 친구와 문제행동
4) 대중매체 및 인터넷과 문제행동

III. 아동문제행동의 분류체계
1. DSM체계
2. ICD체계
3. 라자루스의 BASIC-ID 모델
4. 퀘이와 웨리의 행동장애유형
본문내용
아동문제행동

I. 아동문제행동의 개념과 특성

1) 아동문제행동의 개념

문제행동이란 용어는 1950년대 초기까지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작용(socially maladjusted)이라는 용어로 쓰여 오다가, 1950년대 이후 프로이드(Freud)의 영향을 주로 받아 정서장애(emotional handicapped)라는 용어로 쓰여 왔다. 그 후 1960년대 후기에 이르러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렇듯 문제행동에 대한 개념은 광범위한 동시에, 각 분야에 따라 사용되는 용어도 다양하다. 예컨대,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에서는 부적응행동 ․ 이상행동 등의 용어가 보다 많이 사용되고, 사회병리학에서는 반사회적 행동(antisocial behavior)이나 비행(delinquence)으로, 그리고 교육학에서는 문제행동 또는 비행 등으로 불려지는 경우가 많다. 학문에 따라 주로 사용되는 용어에 다소 차이가 있다 하여 그 개념들 간에 명백한 구획이나 의미상의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와 같은 학문들이 가지는 각기 다른 견해나 연구목적에 따라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가의 차이에서 오는 개념차에 불과하다.
문제행동을 법은 의미에서 정의하면, 문제행동이란 일상생활에서 아동들의 행동이 사회적 기대나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 또는 자신과 타인을 괴롭히는 행동으로 본다. 다시 말하면 연령별 기준에서 양적 ․ 질적으로 규준의 범위를 벗어난 행동과 또는 사람들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부모 또는 주변사람들의 태도와 반응에서 일탈되어 있을 때 문제행동이라 말하고, 그 행동은 주로 비정상적인 생활력에서 형성되며, 치료되고 교정되며 지도되어야 할 행동경향성을 말한다. 그러나 그와 같은 문제행동은 일시적인 충동이나 반사경향이거나 반복되어 나타나지 않은 일회성 반응까지를 가리켜 말하지는 않으며, 동일한 환경상황에서는 언제나 그와 같은 반응이 반복되는 행동경향을 말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비정상적인 반응경향에는 각기 그 성질을 달리하는 많은 문제행동들이 있다. 예컨대, 습관형성의 과정에서 습득된 그릇된 습관으로 늦잠 자는 버릇, 돈이나 물건을 낭비하는 버릇 등과 같이 비교적 교정되기 쉽거나 어느 시기에 이르면 자연히 그리고 스스로 고쳐질 수도 있는 문제행동이라고까지 볼 수 없는 행동들이 있다. 또 흔히 불량 ․ 비행 또는 반사회적 행동이라고 불리는 도벽 ․ 폭행 ․ 파괴와 같이 욕구불만이나 갈등과 같은 내적인 심리기제의 바탕 위에서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 문제행동으로 타인이나 사회에 보다 맡은 피해를 주는 행동들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보고서
  • 특성, 폭력적 행동, 고집이 셈 대인관계에 둔감하고 매력이 없음, 운동조절 결함.가정적, 사회적 요인가족관계의 문제, 가족구조의 문제, 폭력에 대한 가치와 규범, 사회적 고립 및 사회적 지지체계가 결여, 신체적인 체벌에 대해 허용적인 문화, 아동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 자녀에 대한 소유 의식2. 아동학대의 개념아동복지법 제3조 제7호‘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

  • [특수아동] 정서장애
  •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특히 일부 학자를 중심으로 정서장애 판별도구가 개발되었다.③1970년대: 특수아 분류에 대한 연구와 개념적 과제는 문제아 교육에 있어서 기술상 권위 있게 되었으며 모든 정서장애아 교육령이 입법화 되었다.2.용어의 변천 1) 1940~50년대 : ‘사회 부적응’으로 불림2) 1960년대 : 정서장애3)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 : 심각한 정서장애 → 정서장애(1997)4) 1970년대 : 행동수정의 인기 → 행동장애로 바꾸려는

  • 청소년 비행 품행장애의 의학적 관점 질병으로서의 청소년 비행
  •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아래에서는 주제를 순수한 품행장애에 국한시켜 품행장애의 여러 가지 의학적 측면을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III. 품행장애의 의학적 원인 1. 유전적 요인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지거나 알코올과 같은 물질을 남용하는 부모의 자녀에게서 품행장애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그리고, 품행장애 아동의 가족에서 반사회적 성격, 물질남용,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학습장애와 기타 행동문제가 많다고 보고 되고 있다. 특히 품행장

  • [정서장애, 정서장애아]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Ⅰ. 개요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1.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 2. 적응 행동 특성3. 학업성취Ⅲ.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요인1. 신체 및 체질적인 요인2. 지적 요인3. 성격적 요인4. 환경적요인1) 가정요인2) 학급 및 학교 환경3) 지역사회 환경Ⅳ. 정서

  •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질에 대해 기술하세요
  • 행동을 포함합니다. 문제 행동은 단순히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가정 환경, 학교 생활,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아동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행동의 다양한 원인과 배경, 그리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1) 문제 행동의 유형아동의 문제 행동은 크게 내적 문제 행동과 외적 문제 행동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내적 문제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