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보건학의 정의와 내용, 공중보건활동의 복지, 우리나라(한국)의 공중보건 당면과제(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공중보건학

I. 공중보건학의 정의

II. 공중보건활동의 복지

III. 공중보건학의 내용

IV. 건강 및 공중보건의 수준

V. 한국의 공중보건 당면과제
1. 공중보건적인 과제
2. 앞으로 밝은 전망을 위한 우선과제
3. 공중보건학적인 접근방법이 중요한 이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중보건학

I. 공중보건학의 정의

공중보건학은 지역사회 주민 또는 전 국민의 건강을 유지, 향상시키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건강에 대한 개념이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달라졌을 뿐 아니라 그 의미가 내포하고 있는 요소가 많은 만큼 공중보건학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해설이 있어 왔으며, 이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다. 독일이나 일본 등에서는 위생학으로 불리워지고 있으며,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예방의학 또는 공중보건학으로 불리는 등 그 의미나 명칭이 시대적 변천이나 국가에 따라서 다소 달라져 왔다.
위생학은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활환경, 즉 공기, 물, 토양 등의 자연계에 발생하는 모든 현상을 연구하며, 또 사회적 여건이 자신의 육체 및 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것에 의해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며, 나아가서 민족의 향상 발전을 기하는 수단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공중보건학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1920년대 미국의 예일대학 C. E. A. Winslow 교수(1877-1957)의 정의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교육대학원은 어떠한 변화를 수용해야 할 것인가
  •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좀더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능동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한국에서 정규 대학 과정의 간호교육이 시작된 것은 1955년이며 대학원 과정은 1960년에 석사 교육 과정이, 1978년에 박사교육과정이 개설되면서 체계가 완성되었다. 2001년 12월 현재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은 32개교에, 박사과정은 15개교에 개설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석사과정은 교육대학원에 15개교, 보건관련 대학원에 12개교, 행정대학원에 3개교, 임상

  • [사회복지] 건강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의 제도와 비교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마지막 결론 부분에서는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의 한계점과 문제점에 대한 정책적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는데, 참고서적을 통해 조사한 대안제시와 더불어 우리 조원들이 이번 조사를 통해 느끼고 토의한 내용을 첨부하였다. Ⅱ본론1. (1)도입배경의료보험제도는 1963년에 성립되었는데 의료보험법의 제정 동기는 특정 사회계층의 요구나 정책결정권자들의 정치적 배

  •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
  • 학교보건교육의 이해 및 고찰목 차Ⅰ.서론Ⅱ. 학교보건의 개념1. 학교보건의 중요성 2. 학교보건의 기능3. 학교보건의 범위 Ⅲ. 학교보건 관리체계1. 학교보건 조직2. 학교보건 인력 Ⅳ. 학교보건교육의 개념1. 학교보건교육의 정의2.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3. 학교보건교육의 구체적 목표4. 학교보건교육의 기본 원칙 5. 학교보건교육의 역사Ⅴ. 학교보건교육 수업1. 수업단계별 활동2. 학교보건교육프로그램 3. 학교보건교육 실시Ⅵ.결론참

  • 한국 정신보건센터 실태와 앞으로의 과제
  • 보건 문제가 이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따라서 우리나라도 정신보건법의 재정개정과 더불어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을 확대하고 있다.우리는 정신보건사업과 현재 정신보건센터의 현황 등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조사하며 개선방법을 알아보았다. Ⅱ. 본론1. 정신보건‘정신보건’을 정의하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여러 학자들이 언급한 정신보건의 정의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E.Margaret는 ‘

  • 노인복지의 개념 및 현대사회와 노인문제의 배경, 노인복지 원리 및 기본원칙과 대책
  • 복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하므로 노인복지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2) 노인문제의 양상현대사회의 급속한 산업화, 과학화, 정보화의 과정 속에서 의료 및 보건기술의발전, 생산기술의 발전, 교육의 대중화 등이 노인의 지위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작용하여 여러 가지 유형의 노인문제를 유발하게 되었다.노인문제란 고령에 수반되는 사회생활상의 갖가지 곤란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서 곤란이란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