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생성단계] 전염병 생성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전염병 생성과정
I. 병원체
II. 병원소
1. 인간병원소
2. 동물병원소
3. 토양
III. 병원소로부터 병원체의 탈출
IV. 전파
1. 직접전파
2. 간접전파
V. 병원체의 신숙주내 침입
VI. 숙주의 감수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염병 생성과정
일반적인 질병발생 요소로서 병인(Agent), 환경(Environment)/ 숙주(Host)의 3대요인을 들 수 있으나 전염병이 생성되는 과정은 병원체 -> 병원소 -> 병원소로부터 병원체의 탈출 -> 전파 -> 새로운 숙주에의 침입 -> 감수성 있는 숙주의 감염의 6개 항목에 걸치는 연쇄적 현상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이중 어느 한 가지라도 결여되면 전염병은 발생하지 못한다.
표. 질병발생의 3요소와 전염병 생성의 6요소
I. 병원체(causative agent)
침입하는 미생물을 말하며 숙주에 침입해서 살고 번식하며 손상을 주는 일종의 기생체이다. 이러한 병원체가 숙주의 체내에 침입하여 자리를 잡고 발육 또는 증식하여 조직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감염(infection)이라고 하며, 감염의 결과로 숙주가 병적인 이상 현상을 나타내는 것을 발병(on set)이라 한다.
감염이나 발병에 관계되는 병원체의 요소는 (1) 특이성과 항원성 (2) 병원체의 양 (3) 감염 력 (4) 발병력(pathogenicity) (5) 독력(毒力, virulence) (5) 외계에서의 생존능력 등이며, 일반적으로 질병별 감염의 경중은 병원성(발병력)과 독성의 두 가지 척도로 측정할 수 있다. 병원성(Pathogenecity)이란 감염된 숙주에게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발병력 또는 병원력이라고 하며, 병원성이 낮으면 2차 발병률에서 무증상감염자가 많고 병원성이 강하면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수가 많다. 독력(virulence)은 병원체가 숙주에 대하여 어느 정도 심한 상태의 질병 및 사망을 일으키게 하는 능력을 갖는가, 즉 질병의 중증도를 나타내며 치명률을 나타내는 척도가 된다.
- 참고문헌
-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에 따른 대처 방안 -정부, 언론, 대중을 중심으로
- O-157의 정의, O-157의 역사, O-157의 성질, O-157의 특성, O-157의 증상, O-157의 위험성, O-157과 수인성전염병
- 식품위생학 요약정리 - 식품위생학의 개념, 식품위생과 미생물, 식품의 부패, 식품영업소 위생관리, 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 식중독, 전염병, 위생동물, 기생충, 유전자 재조합 식품, 식품첨가물
- 감염성질환, 감염성질환개념, 감염성질환발생과정, 감염성질환발생현황, 병원체, 병원소, 병원체전파방법, 법정전염병, 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 [한국 사회복지 역사]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