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정서발달] 유아기의 정서표현(정서이해발달), 정서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소, 정서지능향상방법, 유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정서발달

I. 정서의 정의

II. 유아기 정서
1. 유아기의 정서표현
1) 기쁨
2) 불안
3) 공포
4) 분노
5) 애정
6) 호기심
7) 질투
2. 정서이해의 발달

III. 정서지능
1. 정서지능의 개념
2.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3.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지도방법

IV. 유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아의 건강상태
2. 부모나 주변 성인의 태도
3. 가정환경

본문내용
유아기 정서발달

정서는 인간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출생 시부터 일생동안 개인의 행동에 작용하며 행동의 기저를 이루게 된다. 다양한 유형의 정서 표현에 의해 인간생활은 보다 더 풍부해질뿐만 아니라 개인의 개성을 특징짓는다. 유아기의 정서 경험과 발달은 일생의 기초가 되며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

I. 정서의 정의

정서란 용어는 정서(情緖, emotion), 감정(感情, feelings), 정의(情意, affect), 기분(氣分, moods)등의 단어와 함께 혼용되어 왔다. 초기 심리학자들은 정서와 감정의 의미를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그들은 인간의 감정이란 기쁨, 불쾌감 등을 느끼는 것이고, 이러한 감정의 정도가 심해져 행동으로까지 나타나게 되면 정서라고 구분하였다. 즉, 정서를 감정보다 활동적이고 표현적 이며, 포괄적인 것으로 보았다.
정서 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제임스(James, 1884)는 흥분시키는 사실을 인식하면 곧 바로 신체의 변화가 오며 이때의 변화로 느끼는 감정이 정서라고 하였다. 프로이트(1915)는 사고는 어떤 대상에 대한 심리적 에너지의 부착을 의미하는 반면 정의와 정서는 방출과정과 연결되고, 또 최종적 표현은 감정으로 인식된다고 하였다. 스키너(1938)는 정서란 원래 어떤 반응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충동과 비교될 수 있는 힘의 상태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자드(Izard, 1972, 1991)에 의하면, 정서는 신경생리학적인 면과 운동표현 그리고 현상학적인 면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정서는 지각, 사고, 행동을 유발하고 구성하고 안내하는 하나의 느낌으로 경험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여러 견해를 정리해보면, 정서란 어떤 원인이나 상황을 지각하고 지각한 바가 그 인간 내에서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작용하여 나타나거나 변화되어 가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그 상태가 보통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중 본인이 생각하는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그 요인이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Ⅲ. 결론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부모의 양육태도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환경으로부터 다양한 자극을 받고 성장하는데 특히나 엄마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정서적으로 발달해 나간다. 또한 이러한 과정속에서 어휘력 및 문장구성능력등 전반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가정에서의 올바른 양육태도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교수학습방법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교수학습방법■ 목차1. 유아동작교육이란?2. 동작교육의 중요성3. 동작활동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1) 감각, 지각, 운동 발달 측면2) 신체발달 측면3) 지능발달 측면4) 정서발달 측면5) 창의성 및 사회성발달 측면4. 유아 동작교육에서의 동작의 요소1) 신체2) 공간3) 시간4) 에포트(Effort)5) 관계6) 주제5. 유아동작교육의 내용1) 기본 운동하기2) 구조적 표현 동작하기3) 동작 감상하기6. 유아 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 [심리학] 정서와 정서지능
  • 요인, 지적수준, 정보를 가공하는 사유기능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그것은 삶의 흔적이 각기 다른 정서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정서층이 발달하면 직관적 감성적이며 마음이 부드럽게 대상을 전체적으로 이해한다. 정서층이 발달하지 못하면 마음이 경직되고 정서가 빈약하고 삶이 무미건조하다. 즉, 어떤 매개체를 통해 나타나는 모든 신체적 표현을 정서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서는 인간의 생활을 더욱 다양하게 해 주고 정서가 있기 때문

  • [유아교육논문요약] 소집단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 향상될 수 있다고 하면서 유아로 하여금 정서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하며 감정을 존중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하였다. Goleman(1995)도 반복되는 정서의 학습이 뇌세포 조직에 각인되어 비슷한 상황에서 학습한 것처럼 반응되므로 유아가 분노를 잘 다루는 법을 배우거나 감정이입을 배운다면 이것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기 정서지능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유아기 정서지능 발달이 유아기 이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발달에 따라 경쟁하거나 협동하거나 하고, 다투는 일이 많아지며, 각각의 장면에 어울리는 정서의 표출을 볼 수 있다. 지적 기능이 발달하면 도깨비 등의 상상적 사물에 대하여 무서워하거나 유머를 이해하거나 한다. 정서의 발달에는 근친자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 언어 발달 : 지적 기능의 발달에 있어서 눈에 띄는 것은 언어의 발달이다. 서투른 말을 몇 마디씩 하는 것은 1∼1.5세경이며, 그후의 발달은 두드러져서 유아기가 끝날 무렵에는 약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