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기관리] 교사의 자아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사의 자아관리
I. 정신건강관리
II. 갈등관리
III. 스트레스 관리
IV. 신체건강 관리
- 본문내용
-
교사의 자아관리
1) 정신건강관리
정신위생은 정신적 질환을 예방하고, 초기에 치료를 통하여 정신질환을 감소시키며,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방법이다. 정신위생은 정신적 장애로 야기되는 여러 가지 장애를 예방하고 나아가서는 이를 치료하며, 동시에 자기와 사회에 보다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정신의 건강상태를 관리하며 증진시키는 모든 활동이다.
정신위생활동은 두 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째, 적극적으로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그 상태를 보전하고 향상시키는 예방적 활동이고, 정신적 적응을 증진시키고, 정신적 이상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둔다. 둘째, 정신적 ․ 정서적으로 장애를 받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적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극적 활동이다. 정신질환의 증상을 파악하여 인식시켜 주고 초기에 환자를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제공해 주며, 정신질환을 감소시키는 임상적 활동이다.
정신건강은 교사 자신의 문제이면서 유아에게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유아에게 중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정신이 건강하여야 한다. 교사는 교사로서의 지식이나 실력, 수업기술, 교직관을 갖추기 이전에 건강한 신체, 건강한 정신을 갖추어야 한다. 실력이 우수하고 투철한 사명감을 갖고 있더라도 이상한 언행을 할 경우 교사로서 가치가 의심스럽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 지방분권화에 따라 지방 중심의 복지 재정 마련과 서비스 제공 등 책임과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 책임과 역할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화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인정보보호와 인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에서 개인정보보호와 정보공개를 통해 방역관리를 하는 부분이 논의가 되었다 정보공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자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