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30 / 2016.06.3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관에 대한 관점 비교
2. 프로이드와 융의 의식과 무의식에 대한 관점 비교
3. 프로이드와 융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프로이드와 융의 인간관에 대한 관점 비교
프로이드는 인간의 기본 성격구조가 초기 아동기에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의해 결정되고 기본 성격구조는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된다고 본다. 따라서 프로이드는 현재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과거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전제하에 심리치료가 기본 성격구조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는 것을, 특히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을 에너지체계로 가정하였는데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세 구조의 에너지 보유량에 따라 성격의 특질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원초아가 에
.
.
2. 프로이드와 융의 의식과 무의식에 대한 관점 비교
프로이드는 마음을 일종의 지도로 개념화해서 마음의 다양한 현상들을 단순화하고 명료화시켰다. 즉 마음을 무의식, 전의식, 의식이라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조직으로 가정한 것이다. 의식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뜻한다. 의식된 내용은 순식간에 지나간다. 의식되었던 것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흔히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 잠재된다. 의식의 내용은 외부세계의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고 변화하지만 일부는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 있던 것이 의식으로 튀어나온 것이다. 프로이트
- 참고문헌
-
- 이종복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2007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김희용, “분석심리학의 무의식적 특성에 의한 공간연구”, 국민대, 2010
자료평가
- 자료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활용 하겠습니다.
- dud7***
(2016.09.13 10:09: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