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바람직한 모형 모색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우리나라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바람직한 모형 모색
1. 가족지원기본법(안)상의 가족지원센터
1) 중앙단위 가족지원센터
2) 광역단위 가족지원센터
3) 지역단위 가족지원센터
2. 지역단위 가족지원센터의 세 가지 모형
1) 제 1모형(독립센터형)
2) 제 2모형(기존 가족관련 서비스 활용형)
3) 제 3모형(시, 군, 구 지방자치단체 내에 위치)
Ⅱ.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우리나라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바람직한 모형 모색
위에서는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바람직한 모친 모색을 위한 조건들을 One-stop
서비스의 구축,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망의 구축, 효과적 사례관리를 위한 기관 간 공
통된 서류양식의 개발, 지역사회 자원의 통합적 정보체계 구축으로 정리하였다. 이러
한 조건들을 충족하는 전달체계가 구축되어야만 전달체계의 통합성이 확보된다고 할
것이다. 아래에서 제시하는 전달체계 모형은 위의 조건들을 충족하는 것을 염두에
두면서 가족지원기본법(안에 근거하여 모색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먼저 가족지원기
본법(努에 나타나 있는 세 가지 가족지원센터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나서, 특히 지
역단위 가족지원센터가 전체 서비스 전달체계상 어디에 위치하면 좋은가를 세 가지
모형을 통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1) 가족지원기본법(안)상의 가족지원센터
가족지원기본법(안)상에 나타나 있는 가족지원을 위한 서비스 전달체계 구조는 크
게 중앙단위, 광역시 ․ 도 단위, 그리고 시 ․ 군 ․ 구의 지역 단위의 세 가지의 가족지
원센터 구조로 짜여져 있다. 이들 단위별 가족지원센터의 역할 및 기능을 보다 구체
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중앙단위 가족지원센터
가족지원기본법 제33조 1항에 의하면 국가는 지원에 필요한 서비스 ․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공하는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이들 서비스 ․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기 위해 중앙가족지원센터를 둔다고 되어 있다.
- 참고문헌
-
-폴브레, 낸시(2007). 윤자영 역. 보이지 않는 가슴: 돌봄경제학, 또 하나의 문화
-조흥식 외(2006). 가족복지론. 학지사
-김영화, 이진숙, 이옥희(2006). 성인지적 가족복지론. 양서원
-장혜경(2005), 모자가족 지원정책 및 서비스 연구
-강창현(2006). 가족지원서비스공급을 위한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구조 연구. 가족과 문화
-송다영(2005). 가족가치 논쟁과 여성의 사회권에 관한 고찰, 사회복지정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