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의 유형]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한 점포 소매상의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소매업의 유형
-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한 점포 소매상의 분류
1. 구멍가게
2. 편의점(CVS)
3. 슈퍼마켓
4. 연금매장
5. 할인점
6. 회원제 창고형 도, 소매점
7. 하이퍼마켓
8. 슈퍼센터
9. 재래시장
10. 대중양판점(GMS)
11. 백화점
12. 전문점
13. 팩토리 아웃렛
14. 카테고리 킬러
- 본문내용
-
소매업의 유형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한 점포 소매상의 분류
점포 소매상들은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해 여러 가지 업태로의 분류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소매점포 믹스전략은 입지, 구색, 서비스, 가격수준, 영업시간 등의 통합된 조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수립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점포 소매상의 유형이 존재하게 된다. 아래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에 존재하고 있는 주요 소매점 유형을 망라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가격 및 서비스 수준에 따른 유통업태의 유형 -
1. 구멍가게
구멍가게는 주택지역에 식료품을 중심으로 한 생활용품을 주로 취급하고 영업시간이 길고 비교적 고가로 제품을 판매하는 소규모 점포이다. 대부분의 구멍가게들의 매장 면적은 30평 미만이고 점포주가 직접 경영하는 생계유지형으로 매우 영세한 실정이다. 과거에 구멍가게들은 주거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비교적 긴 영업시간에 외상판매를 해주는 것으로 고객을 유인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들어 소비자 구매행태의 일괄구매(one stop shopping)로의 변화, 자동차의 급속한 보급, 보다 깊은 제품구색의 요구, 그리고 가격민감도의 증가 등에 따라서 구멍가게들의 경쟁력이 급속하게 감소되고 있다. 이에 따라 편의점이나 할인점 등의 신업태와 대형 슈퍼마켓에 밀려 구멍가게는 점차 쇠퇴기로 접어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사례에 본인이 사회복지사라는 가정 하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대처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인종차별과 여성문제] 스킨헤드와 명예살인에 대해
- 죽음에 대한 전시기획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