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의 유형]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한 점포 소매상의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매업의 유형

-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한 점포 소매상의 분류

1. 구멍가게
2. 편의점(CVS)
3. 슈퍼마켓
4. 연금매장
5. 할인점
6. 회원제 창고형 도, 소매점
7. 하이퍼마켓
8. 슈퍼센터
9. 재래시장
10. 대중양판점(GMS)
11. 백화점
12. 전문점
13. 팩토리 아웃렛
14. 카테고리 킬러

본문내용
소매업의 유형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한 점포 소매상의 분류

점포 소매상들은 소매점포 믹스전략에 의해 여러 가지 업태로의 분류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소매점포 믹스전략은 입지, 구색, 서비스, 가격수준, 영업시간 등의 통합된 조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수립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점포 소매상의 유형이 존재하게 된다. 아래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에 존재하고 있는 주요 소매점 유형을 망라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가격 및 서비스 수준에 따른 유통업태의 유형 -


1. 구멍가게

구멍가게는 주택지역에 식료품을 중심으로 한 생활용품을 주로 취급하고 영업시간이 길고 비교적 고가로 제품을 판매하는 소규모 점포이다. 대부분의 구멍가게들의 매장 면적은 30평 미만이고 점포주가 직접 경영하는 생계유지형으로 매우 영세한 실정이다. 과거에 구멍가게들은 주거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비교적 긴 영업시간에 외상판매를 해주는 것으로 고객을 유인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들어 소비자 구매행태의 일괄구매(one stop shopping)로의 변화, 자동차의 급속한 보급, 보다 깊은 제품구색의 요구, 그리고 가격민감도의 증가 등에 따라서 구멍가게들의 경쟁력이 급속하게 감소되고 있다. 이에 따라 편의점이나 할인점 등의 신업태와 대형 슈퍼마켓에 밀려 구멍가게는 점차 쇠퇴기로 접어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매상의 본질과 중요성] 소매업의 정의와 소매상의 기능, 소매업태의 변천과정
  • 분류가 가능하다. 소매상의 규모면에서 보면 연간 매출액이 3천만 원 미만의 가족 생계형인 작은 구멍가게에서 연간 매출액이 수조원에 이르는 롯데백화점과 같은 거대 소매기구까지 매우 다양한 규모의 소매상들이 존재한다. 업태별로 보면 전근대적인 재래시장이나 구멍가게에서부터 현대적인 소매 업태인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회원제 창고형 도 ․ 소매점 등의 다양한 업태로 구성되어 있다.또한 소매업은 일반적으로 유형점포에서 이루어지는

  • [백화점 운영전략] 백화점 운영전략에 대한 이해
  • 소매상의 정의 제 2 절 소매상의 기능 제 3 절 소매상의 분류 1. 점포 소매상 2. 무 점포 소매상(non-store retailing) 제 4 절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의 정의 1. 백화점(Department Store) 2. 대형 할인점 3.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간의 전략비교 제 3 장 소비자 행동분석 제 1 절 소비자와 점포선택 관계 1. 소비자 구매행동 2. 소비자의 점포선택 동기 3. 소비자의 점포선택 결정과정 제 2절 소비자의 점포선택 영향변수 1.변수의 유형 2.소비자 속성 변수 3.제품의

  • [마케팅] 마켓팅의 개념 및 전략
  • 소매상이 점유한다. 저개발국가에서는 고도 산업국가보다 보통 유통경로가 단순하기 마련이다. 일본의 경우는 복잡한 도매상들의 유통경로가 최근까지 유지되어왔지만 제조업자들의 직접판매방식 및 효율성 추구 성향으로 인해 유통경로가 단축되고 있는 추세이다.3. 마케팅 전략의 구성과 발전과정마케팅 전략의 주된 구성요소는 ⑴ 마케팅 정보의 수집 ⑵ 시장기회의 평가 ⑶ 목적 시장의 설정 ⑷ 마케팅 제수단의 선택적 통합 즉 마케팅 믹스로

  • [리테일마케팅] 구두의 유통경로조사
  • 목차1. 구두시장의 현황과 특성(1) 현황(2) 특성2. 구두 유통경로의 이해와 유형(1) 패션유통의 개념(2) 구두유통경로의 유형3. 구두 소매업의 역할(1) 개념(2) 역할과 기능4. 구두소매점의 분류와 특성(1) 점포형(2) 무점포형5. 유통경로에 따른 제품의 가격차이(1) 해외 명품의 국내 유통(2) 해외 라이센스 브랜드 제품(3) 디자이너 제품(4) 국내브랜드 제품(5) 재래시장(6) 할인상품6. 유통전략1. 구두시장의 현황과 특성(1) 현황구두시장은 패션

  • 현대백화점 CS 경영
  • 소매업 업태별 발전과정과 전망향후 10년 간 국내 유통업은 후진 유통 형태에서 선진 유통 형태로 자리 잡아 가는 과도기적 조정 기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5) 국내 유통 산업 개편의 세 가지 방향- 대규모 할인점이나, 백화점과 이를 중심으로 한 쇼핑단지- 소규모의 편의점과, 슈퍼, 제빵, 외식, 여타 서비스업 등의 다점포 체인화 사업 (직영, 프랜차이즈 체인)- 지역별, 제품별, 채널 수단별, 틈새 시장형 소매점포 지역 특화 혹은 특산물 전 문 점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