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물류 및 물류활동의 내용, 물류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매의 물류관리

Ⅰ. 물류 관리의 중요성

Ⅱ. 물류의 내용

Ⅲ. 일반적인 물류활동의 내용

가. 반입되는 제품수송의 관리
나. 제품수납과 검사
다. 저장
라. 티켓팅과 마킹
마. 주문처리
바. 반출 수송 과정의 관리

Ⅳ. 물류활동을 외부에 위탁하는 경우

Ⅴ. 미래의 물류
본문내용
소매의 물류관리

I. 물류 관리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물류관리란 제품을 각종 공급처(제조업체나 벤더)로부터 트럭을 가지고 가서 제품을 운반해 오는 경우와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달을 해 주는 행위를 의미한다. 또한 점포가 여러 개인 경우에(보통은 수십 개가 넘을 경우) 특정한 곳에 물류창고를 두고 제조업체나 벤더에게 그 물류창고로 제품을 배달하도록 요청한다. 배달된 제품을 물류창고에서 검품, 하역, 보관하는 것을 물류관리라고 한다. 이처럼 물류관리를 하게 되면 컴퓨터를 통해 실제로 발주한 제품이 제대로 들어왔는가에 대한 정보관리가 가능하다. 소매점의 물류관리는 제품의 수송, 포장, 보관, 하역, 정보처리 등을 포함한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배송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그리고 저비용으로 수행하느냐는 것이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활용한 첨단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국내에 진입한 해외의 선진 소매업체들은 모두 다점포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다점포인 경우에는 물류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다점포 체인을 이용할 때는 점포 간 이송을 위한 수송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고 바이어는 각 점포가 필요로 하는 제품의 사이즈. 색상, 재고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유통이란 제조업체에서 중간의 각종 도매 업무를 수행하는 각종 벤더들(제조업체 자체도 될 수 있고, 일반 도매상이 될 수도 있고 그리고 수수료만 받는 중간배송업체가 될 수도 있음)이 소매업체까지 물건을 전달해서 이를 소매업체가 자체 점포를 운영하면서 판매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로 제조업체와 도매업체 그리고 소매업체가 전화나 팩스 혹은 최신의 인터넷이나 각종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을 발주하더라도 발주자체로 모든 업무가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품이 제조업체에서 도매업체에게로 혹은 도매업체에서 소매업체로 이동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실제로 제품이 이동되는 것을 일반적으로 물류(Physical distribution)라고 한다. 일반적인 유통은 정보나 대금의 흐름을 의미하고, 일반적인 물류는 제품 그 자체의 흐름을 의미한다.
유통업무는 사무실에서도 어느 정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전자제품이나 컴퓨터제품을 취급하는 수백 개 이상의 도매상들이 모여있는 서울 용산전자상가에서는 많은 경우 전화로 유통활동이 이뤄진다. 지방의 어떤 소매상이 특정 모델의 냉장고 10대를 주문할 경우에 자신과 과거에 어느 정도 거래가 있었거나 현재 안면이 있는 서울 용산전자상가내의 도매상에게 전화를 걸어 제품이 있는지, 만약 없다면 구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가격이 얼마인지를 협상한다. 서울 용산전자상가내의 도매상은 별도의 창고를 용산전자상가 내나 혹은 변두리 지역에 가지고 있는데 그 창고에서 지방의 소매상이 요청한 법장고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재고가 있다면 바로 가격협상을 하여 서로 협상이 되면 소매상이 온라인으로 대금을 입금하고 텔레뱅킹으로 입금이 확인되면 바로 냉장고 10대를 용산역에서 기차로 지방까지 보낸다. 지방의
그 소매상은 역에 가서 냉장고를 찾아 자신의 점포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
  • 물류산업이 물류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다양한 물류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에 들어서는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공급사슬 관리(SCM)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물류수요와 공급사슬의 공급망을 다루는 것까지 과거보다 훨씬 확장되었습니다. 즉, 물류활동이 일어나는 그 대상과 영역에 있어서 조달활동 및 사후 관리까지를 포함하는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범위로 확대되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 관리를 위한 최적 수배송 시스템의 설계4. 수송네트웍 구축5. 최적 수송수단 선택으로 수송효율 향상6. 공동배송 실현7. 수배송의 합리화8. 1차, 2차 수송의 효율적 연계9. 배송의 효율화10. 계획배송11. 물적유통 측면12. 거래유형 변화13. 노동내용 변화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물류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IMF 체제하에서의 산업 및 기업의 변화 방향과 내용에 따라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향후 물류서비스는 산업구조의 변화에 의한 품목구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

  • 한국타이어 RFID를 통한 SCM관리
  • 물류관리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조달, 생산, 유통 및 물류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로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공급체인관리는 원가절감 및 소비자 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 시간기준 물류 전략의 도입, 글로벌 경영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생산, 운영과 유통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공급자로부터 고객에게 이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활동 등 내보일 수 있는 좋은 경험이 있으면 적는다. 이력서에서 겸손의 미덕은 접어버리자.아르바이트나 봉사활동은 단순히 이력서 몇 줄을 더 매운다는 것보다는 얼마나 적극적이며, 사회활동에 경험이 많은가에 더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기타 아르바이트나 봉사활동, 어학을 비롯한 도움이 될 만한 연수경력 및 수상경력, 외국어 능력 등도 중요하다. (5) 추가로 들어가는 내용들지원하고자 하는 부서를 명기해야 할 경우 이력서 좌측 상단에, 긴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