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경영] 가치경영의 전개 및 주주중심의 가치중심적 경영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가치경영

Ⅰ. 가치경영의 전개

Ⅱ. 주주 중심의 가치중심적 경영에 대한 반론

1. 가치경영과 주주 중심경영의 문제점
2. 이해관계자 중심의 기업
3. 주주 및 이해관계자 모형에 대한 비판과 대안의 모색

본문내용
가치경영

I. 가치경영의 전개

미국의 경우 1960년대에는 복합기업에 의한 이익의 안정성이 강조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석유위기를 겪으면서 점차 주주들이 기업성과에 더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1980년대 이전에는 주주의 부를 중시하는 경영보다는 잉여현금흐름을 이용한 규모 확대와 비관련 다각화 등이 많이 행하여졌다. 1980년대에 들어 기업인수 시장이 활기를 띄고 아시아와 유럽연합의 도전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성과 부진에 대한 주주의 불만이 커지면서 기업의 구조조정이 진행되었다. 1990년 대에는 기관투자가들이 점차 펀드의 수익률 향상에 노력하면서 전반적으로 기업경영의 틀이 주주중심적인 경영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큰 거시적 배경은 석유파동이 끝난 1980년대 이후 세계 경제에 있어서 세계화, 민영화, 자본과 무역 거래에 있어서의 규제완화, 정보기술의 발전, 자본시장의 통합과 유동성 상승, 사회주의권의 몰락이라는 여러 가지 변화가 거의 동시에 일어났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세계적인 시장경제체제의 확산을 가져오고 기업 간의 경쟁을 격화시켰으며 기업구조조정과 혁신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따라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의 주주의 부, 즉 주식가치의 극대화를 중심으로 하는 가치중심적인 경영에 집중하게 되었다. 특히 미국과 영국의 경우 주식시장의 수익률 제고압력, 기업재편성 및 다운사이징과 관련하여 가치중심인 경영이나 주주가치라는 개념이 일반화되었다. 물론 유럽 대륙이나 일본은 상대적으로 시장중심적이기보다는 조직적이고 관계적인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종업원의 훈련과 후생복지 및 기업의 시장점유율이나 규모 확장을 중시하여 왔다. 그러나 세계 자본시장의 통합이나 EU의 통합이 가속화되면서 최근 주주중심적인 경영방식으로 서서히 바뀌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Page목차 1표 목차 4제 1 장 머리말 - 우리나라 노사관계 현실 및 변화의 조짐(1) 노사관계의 현실 5가. 1987년 이전 5나. 1987년 이후 6다. 1990년대 7(2) 노사관계 변화의 요구 8가. 노동계와 경영계 8나. 국민 9제 2 장 본론(1) - 현단계 한국노사관계의 문제점(1) 현단계 한국 노사관계의 특징 10가. 경영자의 노사관계관 10나. 근로자의 의식구조와 노사관계 11 다. 노동조합의 행태 13라. 단체교섭과 쟁의조정 15마. 정부의 노동정책 16제 3 장 본론(2

  • [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경영효율 (인건비)5) 사회적인 인식6) 지역경제관련 7) 회원권 관리8) 예약제도 9) 정책변화 필요 Ⅲ. 결론 p.461. 콘도의 가치 및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4) 법인에서의 콘도2. 도심형 콘도미니엄의 전망 1) 단기적 전망 2) 장기적 전망3) 레저 수요환경 변화분석3. 콘도미니엄 업의 향후 전망 및 후기 - -김광무, 김광근, 박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가치 있는 삶으로 만드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승자가 되기 위해 Home, Mobile, Office 네트워크 및 핵심부품을 중심으로 한 4대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종합 전자 업체인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역량과 부문간 시너지를 최대화하는 전략을 통해 이들 4대 사업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다.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체화와 함께 미래사업과 경영혁신

  • 인권경영 사례 연구
  • 경영과의 차이점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인권경영이나 구체적인 구성요소들에 있어서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다만 사회적 책임에 관련한 문서들 중 일부가 인권경영으로 포섭되지 않는 경제적 성과나 과학기술 관련 사항을 일부 포함하고 있다. 인권경영은 사회적 책임경영과 근본적으로 구분되기 보다는 강조점이 다른 것이다. 인권경영을 말할 때 인권과 그 파생원칙인 노동을 상대적으로 강조하면서 환경, 부패금지 및 법 준수, 외부이해관

  • [마케팅] 소니`SONY`의 통합적 고객만족마케팅 툴(AUEER)의 개발 및 활용 방안
  • 가치를 제안하는 마케팅 52. 브랜드 가치의 향상 6제 3 절 SONY의 비즈니스 모델 71. 복잡계 조직의 경영모델 - 연결의 경제 72. 제2의 창업 – Regeneration 83. 수확체증을 낳는 SONY의 비즈니스 모델 11제 4 절 SONY만의 플랫폼 비즈니스 12제 5 절 SONY의 품질 개선 노력 – QMDEI 14제 3 장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모델 17제 1 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17마켓 센싱(Market Sensing) 개념의 등장 17고객 중심적 기업 전환의 성공 요인 프로세스 21제 2 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