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전문적관계- 클라이언트를 통한 기관의 차량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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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 례>
1) 윤리적 쟁점
2) 행동방침과 관계자 및 잠재적 결과에 대한 가설 설정
3) 행동방침들의 정당성
4) 결정과정
5) 결론
본문내용
<사 례>
백민정 사회복지사는 꽃동네종합사회복지관 부설 노인주간보호소에서 2년째 근무하고 있다.
꽃동네종합사회복지관은 현도면 교외에 위치하는 지리적 특성상 접근성이 떨어져 기관 이용자들을 위한 차량지원이 꼭 필요한 곳이다.
지금까지 이 기관에서는 15년 된 중고 봉고차를 사용해 왔는데 잦은 차량 고장으로 인해 교체시기가 왔다고 판단하여 기관예산에 맞게 저렴한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하지만 턱없이 부족한 예산으로는 차량을 구입하기가 어려웠다. 백민정 사회복지사는 노인주간보호소를 이용하고 있는 김수희 할머니와 개인상담 하던 중 할머니의 아들이 H자동차 부강대리점의 영업부장으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백민정 사회복지사는 할머니에게 부담을 주어서라도 현재 급박하게 다가온 복지관의 차량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다.

1) 윤리적 쟁점
클라이언트에게 의뢰를 할 것인가, 하지 말 것인가?

관련체계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자동차 대리점 영업부장(아들), 기관의 다른 클라이언트, 기관

2) 행동방침과 관계자 및 잠재적 결과에 대한 가설 설정

ⅰ) 클라이언트에게 의뢰를 한다.
득: 기관 예산에 맞춰서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 가능
실: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이 부담감을 갖는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생활 정보의 공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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