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념과 적응] 자기 쉐마, 자기일치와 자기불일치, 자기의식상태, 자기애적 동일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자기개념과 적응

I. 자기 쉐마

II. 자기일치와 자기불일치

III. 심리치료의 과정, 기준

IV. 자기로부터 도피와 자기에로의 속박
1. 자기의식 상태로부터의 도피
2. 자기의식 상태로의 몰입 - 자기개선으로의 지나친 교육
3. 자기애적 동일시

본문내용
자기개념과 적응

I. 자기 쉐마

자기 쉐마는 자기평가의 전단계로서 자신의 모습, 자기를 파악하는 것과 같은 단계를 생각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자기상, 자기개념, 자기쉐마(self-schema)이다.
자기쉐마란 자기상(self-image), 자기개념으로서 자신에 대한 명료한 이미지가 형성되는 과정에서의 정보처리의 체제를 의미한다. 그것은 과거의 경험에서 도출된 자기에 관한 인지적 개괄이고,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포함되는 자기에 관련된 정보의 처리를 체제화 하여 이끌어 나가는 것으로 본다. 구체적인 사상(사건)에 근거한 지식에서 일반적인 경향에 관한 지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을 포함하고 그 내용은 어떤 의미에서 그 개인에게 있어서 중요한 측면에 관한 것만 형성되는 것이다.
이 쉐마는 사회적 경험 속에 조직화되고 또 변용되어 가는 것인데 여기에서는 어린이의 자기이미지가 부모-자녀관계 속에서 어떻게 해서 조직화되어 가는가, 로저스(Rogers, C.)의 자기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분류내용,분류에따른자아중심성, 인지발달이론 평가
  • 상태에 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주변 환경과 구분하지 못하며, 바라는 것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또한 그의 관심은 지극히 자기 자신에 한정되어 있다. 예를 들면, 이 시기의 영아는 바로 자신의 앞에 있는 물체는 인식하지만, 조금만 시야에서 벗어나면 그 물체의 존재를 의식하지 못한다. 피아제는 이를 두고 사물개념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점차 성장하면서 영아는 미분화된 상태에서 자신을 환경으로부터 어느 정도 구분할 수

  • 인격장애의 개념(의미)과 특성(특징), 인격장애의 분류(유형), 반사회적 인격장애(반사회적 성격)
  • 시키는 데 기초가 되는 신뢰할 만한 모델뿐만 아니라 행동의 분명한 지침을 잃게 되는 것이다.그래서 일부 심리학자들은 반사회적 행동은 초기 아동기의 정서적 박탈의 결과라고 생각한다.아무에게도 사랑과 인정을 받지 못한 아동은 아무도 사랑하고 인정해 줄줄 모르며, 아무에게도 보살핌을 받지 못한 아동은 아무도 보살피지 못한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한다.마찬가지로 아무도 동일시하지 않은 문제를 가진 아동은 어느 누구의 문제에도 동일시

  • [심리학] 양육태도가 방어기제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의식적인 차단을 의미한다. 감정이나 충동은 위험한 것이라고 생 각하며 이들을 의식적 경험으로부터 배제시키는 것이 자기를 보호하는 방편이 된다고 생각한다.K-DSQ에서는 자아방어기제를 미성숙한 방어유형(행동화, 투사, 분리, 공상, 수동-공격, 소비)과 적응적 방어유형(유머, 전능, 승화, 부정), 자기애적 방어유형(억제, 반동형성, 철수, 취소), 갈등회피적 방어유형(체념,격리)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까지 부정적 방어기제의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시 유의점.15Ⅴ. 행동주의.151. 서론.152. 행동주의의 기본가정.163. 행동주의의 주요개념.174. 행동주의의 주요기법(치료기법).185. 행동주의의 특징.196. 행동주의의 공헌 및 영향.197. 아동복지 적용시 유의점.19Ⅵ. 인본주의.201. 서론.202. 인본주의의 이론.203. 인본주의의 주요개념.214. 인본주의의 특징.215. 인본주의의 영향.216. 아동복지 적용시 유의점.21Ⅶ. Abraham H. Maslow.221. 개인사.222. Maslow의 주요개념.233. 자기실현

  • [일반심리학] 사회행동
  • 자기 지각 이론은 동일한 결과를 예측하지만 그 이유는 서로 다르다. 두 이론은 태도에 관한 서로 다른 이론적 관점을 취하며, 행동에 태도에 미치는 영향도 서로 다르다. 인지 부조화 이론의 관점에서의 태도는 지속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사람들이 자신이 지닌 태도와 불일치되는 행동을 하였을 때, 부조화를 느껴, 긴장을 경험하게 되며, 이때 개인은 자신의 태도를 바꿈으로서 부조화를 경감시키고자 한다. 이에 반해 자기 지각 이론에서는 태도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