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영아기 발달적 특성(영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지적발달, 언어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성격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I. 신체 및 운동발달

II. 지적 발달
III. 언어발달

IV. 정서 및 사회성 발달

V. 성격발달
본문내용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영아기(infantile period)는 생후 2주부터 약 2세 까지를 말한다. 영아들은 무수히 많은 반복활동을 통해 뒤집고, 기고, 앉고, 걷기를 학습하게 되고 신체의 이동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환경과의 접촉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사회적으로 적응해나가는 방식을 발달시켜 나간다. 또한 중추신경계통의 발달과 더불어 근육의 수축, 이완 등의 조절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어떤 목적을 위한 의도적인 행동이 나타나고,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능력이 발달한다.

(1) 신체 및 운동발달

일반적으로 출생부터 2세까지는 가장 빠른 신체적 발달을 이루는 제 1발육 급진기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생후 6개월이 가장 빠르고 그 다음부터는 차흡 느린 발달경향을 보인다. 영아의 신장과 체중 면에서 보면, 신장은 출생 후 1년이 되면 출생 시의 약 1.5배가 되며, 2년이 되면 출생 시의 약 1.7배가 된다. 또한 체중은 출생 후 1년이 되면 체중이 출생 시의 약 3배가 되며, 2년이 지나면 3.5배가 된다.
영아기 초기에는 대소변 통제에 필요한 신경근육이 발달되지 않아 불수의적으로 배설하나, 4개월을 전후하여 소변과 대변을 규칙적으로 배설하고, 2년을 전후하여 대변과 소변을 혼자 통제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생후 1개월부터 1년까지를 영아기라고 한다. 영아기란 말은 라틴어 infans에서 유래된 ‘말을 하지 않음’이란 뜻으로 이 시기의 아동을 한 마디로 특징지우고 있다.주로 전반기에는 감각기관이 현저하게 발달하고 후반기에는 지능의 발달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운동능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출생후 첫 4주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1. 신생아의 특성 태내기 발달의 연속으로서 하루 18~20 시간의 수면을 취하고 전적으로 어머니의 보호하게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 호흡을 유지하고 새로운 유형의 혈액 순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발달의 속도와 양상의 개인적 차이 2)아동발달의 영역(5)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신체발달(친구관계에 영향을 미친다.)(사고를 체계적 논리적으로 함)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2)아동발달의 영역생물학적 발달-뇌와 근육 등 생물학적 요인이 행동에 미 치는 영향인지적 발달-학습, 기억 등의 지적 능력사회정서적 발달-성격,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 등3)아동발달의 단계(1)태내기-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2)영아기-출

  •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나눈 기준을 선택하겠다. 제 1절 영아기 및

  •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론00
  • 아동은 신체 균형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지만,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할 때이면 신체에 균형이 잡혀서 어른의 체형과 유사하게 발달되며, 머리가 무거워 보이는 모습에서 점차 벗어나게 된다. 아동의 골격이 성장함에 따라 연골이 빠른 속도로 변하며, 유치도 모두 생겨 씹는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한다. 운동기능도 더욱 정교하게 발달되어 5세가 되면 발을 번갈아 가면서 들고 , 깡충깡충 뛰며, 작은 공을 똑바로 받을 수도 있다. 1. 아동의 특성영아기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