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실수업] 우리나라의 교실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우리나라의 교실수업
I. 수업의 조직
II. 대화의 이동양식
III. 교실수업의 사회적 참여구조
IV. 학습주제의 변환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교실수업
1) 수업의 조직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우선 수업의 조직(the organization of classroom discourse)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수업의 각 단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그러한 단계를 거치면서 한 시간의 수업이 완결되기 때문이다.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유형은 수업의 어느 단계에서 행해지느냐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다. 즉, 한 시간의 수업이 일단 시작되면, 그 수업은 시간적인 연속성(sequence)을 지닌 여러 개의 구성부분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그리고 각 부분은 전체 수업 내에서 각기 다른 기능을 지니며, 수업의 맥락에서 해석해 보면,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게 된다. 요약하면, 교사와 학생이 같이 이루어 나가는 교실수업의 상호작용은, 그것이 수업조직의 어느 부분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그 유형과 의미가 달리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수업조직에 대한 이해는 수업을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교실수업의 조직을 연구한 미한(Mehan H., 1979)은 미국 교실(샌디에이고 남동부의 어느 학교를 관찰하여)의 수업조직을 준비단계(setting up the class), 시작단계(opening the lesson), 수업단계(conducting the lesson) 및 마무리단계(closing the lesson)로 나누고, 각 단계는 전체 수업에서 각기 다른 수업을 위한 기능을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Mehan의 경우 학생과 교사는 준비단계와 시작단계에서 서로 앞으로 일어날 수업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였으며, 앞으로의 행동이 다른 시간이나 다른 활동과 어떻게 다른가를 인식하였다. 수업단계에서 그들은 교과 내용에 대한 정보(academic information)를 서로 교환하였다. 이 수업단계는 그 시간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였다. 왜냐하면 이 단계를 통하여 교사는 그 시간 수업의 목적을 발성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무리단계에서 교사는 그 시간의 일들을 요약하고 교실을 떠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