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학교생활지도의 내용과 활동, 생활지도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I. 생활지도의 개념

II. 생활지도의 목표
1. 직접적인 목표
2. 간접적인 목표

III. 생활지도의 내용 및 활동
1. 생활지도의 내용
2. 생활지도 활동

IV. 생활지도의 원리
본문내용
[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오늘날은 어느 때보다도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사회구조 ․ 직업세계 ․ 가족구조 ․ 생활양식 ․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등은 성장하는 아이에게 적용상의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다. 우리의 교육은 한 인간의 잠재력 개발이나 심리적 ․ 정서적 개발과 행복의 추구 등은 등한시하고, 지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지식 위주의 교육에 집중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당면하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를 치유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 ․ 덕 ․ 체가 조화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창조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생활지도가 더욱 더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 자료에서는 생활지도란 무엇이며,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내용과 활동을 하는지, 그리고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는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란 지도(guidance), 지시(direction), 안내(pilot), 관리(management), 조종(steering)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놀력을 기울여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안내해 주는 사람을 생활지도 담당자라고 한다. 즉, 개념으로서의 생활지도란 개인을 돕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과 관련되었을 경우에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경험의 제공을 의미한다. 이러한 생활지도의 개념에 대해서는 생활지도의 목표는 무엇이며, 어떤 내용과 활동을 왜 하는지를 살펴보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진로지도)개념,배경, 진로교육(진로지도)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원리,단계, 진로교육(진로지도)현황,문제점,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 지도)의 개념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배경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1. 인식 단계(초등학교)2. 탐색 단계(중학교 및 일반계고교)3. 준비 단계(실업계고교)Ⅶ.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Ⅷ.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1. 학생 지도면1) 교과를 통한 지도2) 특별활동 시간 운영3) 학교 행사의 추진4) 주생활목표 설정2. 교사 연수면1) 교육행정기관 주관 연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활동이고, 지식은 국어 활동에 관련된 모든 분야의 지식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국어교육 자체의 논리에 따라 구조화된 지식이다.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이라는 용어 대신에 국어교과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교과’의 의미를 각급 학교 교과목으로서의 국어는 물론 사회 생활 전 국면에서 이루어지는 국어 활동의 교육에 필요한 지식의 총체‘라는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최현섭(최현섭 외 1995, 10-31)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발문활용,계산기활용,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평가
  • 내용이 더욱 정선되고 체계화하였으며 다양한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가.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나.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생활 주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생활지도의 원리로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개성의 원리), 자율존중(자율의 원리), 적응과 문제해결의 원리, 인격형성의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생활지도의 내용이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

  • 도덕과(수업,학습)특징,목표, 도덕과(수업,학습)원칙, 도덕과(수업,학습)교과서, 도덕과(수업,학습)수업관찰,수업모형, 도덕과 교수학습지도 분석
  • 지도 분석Ⅰ. 도덕과(수업, 학습)의 특징1. 학교↔가정↔사회의 연계 교육을 필요로 하는 교과2. 학제적 접근3. 정의적 영역의 강조Ⅱ. 도덕과(수업, 학습)의 목표Ⅲ. 도덕과(수업, 학습)의 원칙1. 생활 환경의 확대2. 지행합일의 지향3. 학년별 계열성 확립Ⅳ. 도덕과(수업, 학습)의 교과서1. 인지적 접근 방식2. 2차시 : 정의적 접근 방식1) 교과서의 내용 분석2)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적 개념과 방법3. 3차시 : 행동적 접근 방식1) 교과서의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