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교육내용관(학교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전통적 관점, 교육내용에 대한 전통적인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전통적인 교육내용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전통주의적 관점에서는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가? 전통주의적 관점을 지지해 주는 기능주의적 교육론의 시각과, 이 시각에서 본 학교에서의 교육내용과 지식의 성격, 그리고 지식에 대한 교사의 수용태도에 대하여 고찰해보았다.

1) 학교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전통적 관점

전통적 시각에서 볼 때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으로는 실제로 어떠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실제 학교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지식의 성격에 대하여 전통적 관점에서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보고 있다.
첫째,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학생들에게 그 시대의 문화를 전달해 주는 내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미혼모 문제점
  • 학교 학생까지 그 대상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미혼모 발생은 사회적으로는 결손가족을 증가시키고 개인적으로는 사회로부터 고립시킴으로써 생존을 위협하고 일할 권리와 교육의 권리를 박탈당하는 위기를 초래하는 데에 그 심각성이 있다. 이러한 미혼모는 사회문화적, 경제적 요인인 성의식과 또래집단, 빈곤과 관련되기도 하고,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자녀 출생에 대한 전통적 사고성향은 미혼모에 대한 가족들의 태도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종래에 가지고 있던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갈등 내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자기규율적 (self-regulated) 기제에 의해 다시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Brooks & Brooks, 1993; Fosnot, 1996). 이상과 같이 최근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 지식주입이 되기 쉽다.경쟁심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학생의 흥미, 필요가 무시될 염려가 있다.사회문제와 유리된다.수동적인 학습태도가 형성될 수 있다.비판적, 창의적 정신능력 함양이 어렵다.학습내용이나 학습경업의 조직 배열이 비능률적이다.(6)교육과정 조직형태분과형 교육과정상관형 교육과정융합형 교육과정광역형 교육과정중핵형 교육과정개념각 교과마다 교과선 유지교과선의 유지하되 유사과목을 상호 관련시켜서 구성유사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나. 교육과정의 수준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2)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3. 교육과정의 구성가. 구성1) 구성요소2) 상호관계3) 교육과정 구성요소 간 관계4) 교과과정 구성원리나. 교육목표의 설정1) 목표의 의미2) 교육목표의 설정3) 교육목표의 설정요소4) 교육목표의 분류가) 전통적인 분류방식나) 현대적 분류방식다. 교육 내용의 선정1) 개요2) 선정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 목 차 ◇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과 성격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2) 신교육사회학의 출현 의의2. 해석적 연구1) 거시적 연구의 비판2) 미시적 해석적 연구3) 교육연구에서의 해석적 연구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1) 지식사회학의 개요2) 지식사회학의 약사3) 신교육사회학의 문제의식과 의의4. 학교지식에 대한 상반된 관점의 비교1) 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2)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의 교육내용관5.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