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조직의 공공관계] 경찰공공관계의 개념정의와 특성(특징), 효과, 경찰공공관계 장애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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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찰조직의 공공관계

I. 공공관계
1. 개요
2. 공공관계와 선전
3. 공공관계의 일반적 특성

II. 경찰공공관계
1. 개요
2. 경찰공공관계의 특성
3. 경찰공공관계의 기능
4. 경찰공공관계의 효과
5. 공공관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

III. 홍보, 공보, 발표
1. 사건의 홍보
2. 사건발생과 공보
3. 발표시 유의사항
4. 범죄행위의 발표

IV. 경찰공공관계의 장애
1. 개요
2. 장애요인

본문내용
경찰조직의 공공관계

I. 공공관계

1. 개요

경찰행정에 있어서 공공관계(public relations)라 함은 경찰조직이 많은 국민과 이익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수립에 반영하고 결정된 정책의 내용을 널리 알리고 계몽함으로써, 국민으로 하여금 우호적이고 신뢰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경찰의 치안활동이나 민생업무와 관련된 사항으로 널리 알려서 경찰의 목표달성에 유리한 사회환경을 조성하는 행위를 말한다. 광의의 개념으로 지역주민의 경찰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고, 각종 기관과 단체 및 언론기관 등과의 상호 협조체제를 강화하여 경찰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지지와 협력을 이끌어 내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가 ․ 행정기관 ․ 기업 ․ 단체 또는 기타 관공서 등의 조직체가 사실에 관한 홍보의 정확한 전달과 불만 ․ 요망 등의 정보를 수집한다. 그리고 의사전달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나 지역주민 또는 일반의 인식이나 이해와 신뢰감을 높이고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기초 위에 양자의 관계를 원만히 하려는 활동을 말한다.

2. 공공관계와 선전

공공관계라 함은 조직 활동에 대한 공중의 이해를 조장하고 조직과 공중과의 사이에 건전하고 생산적인 관계를 설정하고 유지하기 위한 일체의 조직 활동을 말한다. 선전은 주의 ․ 주장이나 어떤 사물의 존재 ․ 효능 따위를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이해와 공감을 얻기 위해 널리 알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정보가 때로는 과장 ․ 왜곡되어 일방적으로 어느 특정 이미지를 형성하려는 것인 점에서 다르다. 공공관계는 정보를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생각할 때 선전과 유사하지만 구체적으로 선전과 공공관계간의 분명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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