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의 원리, 교육목표 도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목표

I. 교육목표의 원리
1. 지식
2. 기능
3. 가치, 태도

II. 교육목표의 도달과정
1. 지식에서의 기능
2. 기능에서 가치, 태도
본문내용
교육목표

I. 교육목표의 원리

우리의 교육이 홍익인간을 목표로 하면서 그 세부적으로 인격의 도야와 생활 능력을 갖춘 시민적 자질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시민적 자질이라고 한다면 모든 교과가 관련이 될 것이다.
시민적 자질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면서도 하나의 목표로서 그리고 달성해야할 민주사회의 인간적 품성으로서, 그리고 사회통합을 위한 수단적 목표로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이러한 가치를 내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느냐 하는 데에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그러나 가치를 직접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회인식을 통해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내지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여기에다 그 과정에서의 참여를 통해 바람직한 시민적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는데 있다고 보는 시각에 폭 넓은 공감대를 형성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위목표 차원은 관습적으로 3범주로 나누고 있다. 즉, 지식(knowledge), 기능(skill), 태도(attitude)로 나누고 있으며, 많은 변화가 있지만 결국 3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목표와 평가(교육목표분류,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교육목표분류별 평가)
  • 교육목표분류교육목표는 내용과 행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데 내용의 분류는 교육의 진행 과정으로 볼 때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과정이 있으니 이때 선정되는 모든 경험은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내용이 되는 것이다. 내용분류는 설정한 교육 목표에 부합된 학습경험의 자료를 논리성, 배열의 전후관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의 조직원칙에 따라 적의 분류하면 된다. 내용은 교과별로 차이는 있으나 사실, 개념, 일반화, 원리, 법

  • [교육과정 및 평가]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에 대해서
  • ■ 아이즈너 소개아이즈너는 1960년대 이후 폭넓은 저술 활동을 펼친 학자로서, 그의 주된 관심은 예술 교육과 교육과정이었다. 그의 초기 논문과 저서에서 드러나듯이, 그는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했다. 그 이후 논문에서도 당시 미국의 교육 연구자들이 연구 과제로 한정했던 경험 - 분석적 (empirical-analystic) 연구 형태의 단점을 규명하였으며 질적인 연구 양식을 개발할

  • 교육학  Robert M Gagné
  • 과정을 지원해 주는 외적조건임 수업처방은 각 수업 사태의 기대 결과를 성취하도록 이론의 의의 인지주의적 관점을 지닌 많은 후속수업설계에 영향 교사나 현장의 실천가들에게 유용한 지침 제공 특정 교육목표 확인 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업수단을 구체화시켜 줌 거시적 수준의 수업계획(교육과정설계)에 있어서 조직의 문제를 돕는데 유용한 개념과 원리 제공 이론의 한계 수업에 직접적으로 활용되기에 충분한 처방되지 않는다. → 이

  • [교육행정] 학교 경영론
  • 원리, 학교경영계획은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감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현실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수립되어야 한다.(2) 학교경영계획의 절차① 교육계획의 기저(문제의 규명) : 교육의 요소, 현재 학교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를 분석한다. 이 때, 학교교육의 상위목표, 지역사회의 실태, 학교의 여건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② 목표 및 방침의 설정 : 문제의 규명 후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학교교육목표를 설

  • [교육행정] 학교 경영론
  • 원리, 학교경영계획은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감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현실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수립되어야 한다.(2) 학교경영계획의 절차① 교육계획의 기저(문제의 규명) : 교육의 요소, 현재 학교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를 분석한다. 이 때, 학교교육의 상위목표, 지역사회의 실태, 학교의 여건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② 목표 및 방침의 설정 : 문제의 규명 후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학교교육목표를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