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문화관점] 남북한 문화의 관점 및 가치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남북한 문화의 관점

1) 남북한 문화의 관점

'문화'에 대한 사회과학적 개념을 정리해보면, 관념론적 입장에서 문화는 "실제 행위에서는 드러나지 않는 인간의 보편적 심층구조" 또는 "획득되고 상징 에 의해 전승되는, 명시적인 또는 암시적인 행위 유형과 그러한 행위를 위한 패턴으로서, 인간집단만이 이런 능력을 획득한다."로 파악한다. 총체론적 입장에서의 문화는 "행위를 위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가치관, 철학, 세계관뿐만 아니라 이러한 모델의 의거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난 행동 자체를 모두 포함한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요약하면 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인간에 의해 얻어진 다른 능력이나 관습들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complex whole)"(E. Tyler)라는 정의로 이해할 수 있다.
문화는 두 차원에서 생각되어진다. 하나는 민족 정체성의 구성요소인 소위 전통문화로서 관습적인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의 총체이다. 이에는 풍습, 사회제도, 관념체계, 세계관 등이 포함된다. 또 다른 하나는 국가가 특정의 정치, 경제 체제에 의하여 개인에게 부과되는 공식적인 이념체계와 행동규범으로서의 문화이다. 따라서 지향해야 할 문화와 조건으로서의 문화는 이러한 두 차원의 문화를 동시에 생각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과 교육의 학제적 접근론 -통일학적 접근
  • 및 다양한 소재 발굴1.3.4. 국가안보를 위한 일반국민의 공감대 형성2. 도덕 윤리교과의 민족 통합적 접근2.1. 민족 통합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2.2. 민족통합을 지향하는 도덕 윤리과 교육3. 도덕∙윤리과 교육의 북한체제에 대한 체계론적 접근3.1. 북한체제의 특성 : 이데올로기 및 당-국가 지배체제 추구3.2. 북한 사회주의체제의 유지 메커니즘과 위기 대응방식3.2.1. 남북분단과 주변 4강이라는 상황구조 – 한반도 긴장완화와 긴장고조정책 병행3.2.2

  • 북한의 시장화 현황과 전망 -대북 농업기술 지원 정책의 한계와 발전방향
  • 및 사회문화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의 규모와 범위 증대, 북한의 식량난 완화를 위한 인도적 지원, 한 ‧미‧일 3자 정책 협력 하에 북한의 국제사회 진출유도 등을 추진하면서 남한의 대북 포용 정책에 대한 북한의 인식변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남북 당국간 회담을 성사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1998년 8월8에는 북한이 대포동 미사일을 시험 발사와 남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개발 프로그램이 한반도 및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 국제운송의 과제와 대응방안 한반도종단철도 TKR 와 시베리아횡단철도 TSR 의 연결
  • 및 유럽을 향한 관문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적 의미의 철도연결을 넘어선 민족적 차원에서의 남북통일을 바라보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개념이라 정의 할 수도 있다. 남북한 문제는 당사자 간의 문제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중요한 핵심사항으로서 TKR-TSR 연결은 남북화해의 장을 이끌어주는 또 하나의 새로운 햇볕정책이 될 수 있다.우리나라는 점차 포화상태에 이르는 해운수송의 루트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대안노

  •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
  • “도덕과 토론식 수업전략 개발” 진주교육대학교『발행처불명』11-16김태기 “사회 문화적 접근법을 통한 통일교육 방안 연구” (학위석사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통일교육전공, 2004) 43-51조은숙 “제7차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통일단원 분석” (학위석사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통일교육전공 2003) 5-9 이영민 “도덕과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 루브릭(Rubric) 개발” (제20회 대학생 통일논문 현상공모, 진주교육대학교 도덕교육과) 6-9

  • 북한의 역사, 사회, 문화, 경제, 정치
  • 북한목차1. 서론1)북한이해의 관점2)북한 체제의 특징2. 북한의 소개 및 역사1)북한의 소개2)북한의 통수권자3)북한의 역사3. 북한의 사회와 문화1)특징2)북한의 문화 예술4. 북한의 경제1)경제 체제의 특징2)북한 경제의 거시적 현황(1)경제 성장률과 산업생산력 현황(2)에너지 및 식량 생산 현황3)북한 경제 정책의 변화와 전망 과제(1)시장기능 활용과 통제정책(2)북한 경제의 전망과 과제5. 북한의 정치1)북한의 정치체제 형성2)통치 수단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