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가의 윤리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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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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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가의 윤리규범
Ⅰ. 공중에 대한 기획가의 책임
Ⅱ. 고객 및 고용주에 대한 기획가의 책임
Ⅲ. 직업과 동료에 대한 기획가의 책임
Ⅳ. 기획가 스스로의 책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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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가의 윤리규범
어떤 집단이 자발적으로 일정한 행위의 규범을 수용하느냐 여부는 집단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 흔히 전문직으로 간주되기 위한 요컨 중의 하나로서 직업윤리규범의 확립을 들고 있다. 전문직 종사자로 인정을 받는 사람들은 스스로 일정한 범위의 윤리적 규범을 준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한 역할기대는 곧 전문직 종사자들의 행위를 제약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윤리적 규범은 공식화되지 않은 심리적 차원의 것이며 자발적인 준수가 요구될 뿐 그것을 지키지 않는다고 해서 제재를 받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일탈의 정도가 지나치면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되고 실정법에 위배되면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기획가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자율적인 직업의식이 요청되는 전문직종이라는 데 별 이의가 없을 것이다. 특히 기획은 실제 사회현장에 바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합리적인 판단과 건전한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획요원들의 자질과 양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지만 최근에는 그들 스스로 윤리규범을 설정하여 준수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기획가기구(American Institute of Planners)는 1973년 이사회에서 “기획가들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The Guidelines for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the Planner)을 발간한 바 있다. 또 영국의 왕립도시계획기구(The Royal Town Planning Institute)에서도 1976년 기관지를 통해 기획가들이 지켜야 할 윤리조항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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