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학대, 또래관계의 어려움, 등교거부 등을 설정하여 준비단계, 초기단계, 갈등단계, 문제해결단계, 동결단계에 상담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2 / 2015.04.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론] 아동기에 겪을 수 있는 아동학대, 또래관계의 어려움, 등교거부 등을 가상으로 설정하여 준비단계, 초기단계, 갈등단계, 문제해결단계, 동결단계에 맞추어 상담과정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에 겪을 수 있는 문제행동을 가상으로 설정
1) 행동 특성
2) 학업성취도

2. 문제행동 아동의 상담과정
1) 준비단계
2) 초기단계
3) 갈등단계
4) 문제해결단계
5) 동결단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사회적인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아동이 보이는 모든 행동이나 사고는 학습에 의한 것이다. 아동에 대한 부모의 이해부족, 일관성 있는 지도의 부재와 양육 태도의 불일치는 아동의 사회적 행동이나 사회적 의식에 대한 학습 기회와 긍정적인 강화 경험을 갖지 못하게 했다. 즉 어렸을 때 부모와 아동이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적절한 사회적 행동 모방의 기회가 부족해 아동의 타인에 대한 태도나 기대, 신념 등이 긍정적으로 형성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사회적 행동을 적절히 습득하지 못한 것이다. 이로 인해 아동이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알지 못하고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며 주변 사람들에 대한 무관심과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는 등의 문제를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기에 겪을 수 있는 아동학대, 또래관계의 어려움, 등교거부 등을 가상으로 설정하여 준비단계, 초기단계,
참고문헌
황성원 외(2010). 아동심리와 상담. 창지사.
이장호 외(1997). 상담심리학. 박영사.
허인영(1999). 빈곤·결손가정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영란(2000). 상담단계별 상담자 공감과 내담자 체험 및 상담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서비스
  • 문제로 보고 가족 내의 해결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아동학대는 아동과 그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며 안일하고 소극적으로 대응할 것도 아니다. 아동학대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아동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아동학대의 심각성과 사회적 대응의 필요성 그리고 아동학대에 대한 제도적 대안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II. 아동학대의 이해1. 아동학대의 개념학대는 주로 소아 의학, 심리학, 사회(사업)복지학, 법학, 교육학 등

  • [사회문제론] 아동 및 청소년의 가출 현황
  • 아동상담소에서 처리된 가출청소년’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2. 청소년 가출의 원인 가출의 원인으로는 개인적인 요인, 가정적인 요인, 학교 및 또래집단과 관련된 원인, 사회 환경에 관련된 요인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해본다. 2.1. 개인적인 원인 개인의 내적인 문제, 우울적 성향, 병리적 성향, 신경질적 기질 등이 가출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개인 지향 주의적 이론은 가출청소년이 일반청소년과는 구분되는 개인적인 성향이 존재한다고 보는 관

  • 아동학대 및 아동 방임, 학대아동 보호사업, 아동학대 상담사례 보고서
  • 아동의 성별 및 연령현황6.아동학대 예방과 치료1)아동학대예방의 중요성2)예방방법7. 아동학대 상담사례사례1. 친부에 의한 신체 학대 사례사례2. 친부모에 의한 5형제 정서 방임학대사례8.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정책1)아동학대예방사업2)학대피해아동 보호서비스와 치료1.아동방임․학대의 개념21세기 디지털 시대에 이어 유비쿼터스 시대가 열리고 후기산업화 사회의 경쟁의 심화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와해를 가져오고 이웃과의 관계가 단절

  • 학교 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대상 및 실천 모형
  • 아동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어버리고 지각, 조퇴, 결석을 빈번히 되풀이하는 아동 열등감에서 난폭한 행동과 폭력을 일삼는 대인관계 부조화로 태도가 변형되는 아동제1절 학교과정별 대상 (초등학생)학교사회복지팀교사부 모학습부진아동임상심리전문가학교사회복자사제1절 학교과정별 대상 (초등학생)3) 등교거부등교거부(학교공포증-school phobia /등교거절)- 아동이 학교를 가기를 거부하는 상태아동의 등교거부는 내재된 정서적 문제

  • [사회학] 성폭력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과정을 포기하게 되고 가해자는 또 다시 성폭력을 가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Ⅲ. 성폭력의 유형 및 실태와 문제점1. 성폭력의 유형성폭력 유형은 피해대상,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 발생 공간 등을 기준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새로운 유형의 성폭력이 사회적 관심을 받으면서 새로이 추가되는 경향이 있다.1) 피해대상에 의한 분류유형(1) 아동성학대우리나라에서는 1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가해지는 성폭력을 의미하지만 아동의 연령을 어떻게 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