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을 설명하고 자신과 주변인의 삶을 이해하는데 적용되었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7 / 2015.02.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을 설명하고 자신과 주변인의 삶을 이해하는데 적용되었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인간이해
2) 상담기법
(1) 자유연상기법
(2) 꿈의 분석기법
(3) 해석 기법
(4) 저항과 전이 기법
(5) 정화 기법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이 자신과 주변인의 삶을 이해하는데 적용되었던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인간이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상담이론은 다음과 같은 인간이해에 바탕을 두고 접근한다.
첫째, 정신분석상담은 인간이 겪는 심리적 문제는 아무런 이유없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원인이 작용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즉 심리적 결정론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원인이 멈추면 결과도 멈춘다는 명제를 갖고 인간의 심리적 문제에 접근했다.
둘째, 정신분석은 어린 시절에 겪었던 정서적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어린 시절의 경험은 성격형성의 핵심이 되
.
.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이 자신과 주변인의 삶을 이해하는데 적용되었던 내용
프로이드의 이론에 의하면 상담자의 역할은 아동의 손상된 면을 진단하고 욕구가 충분히 만족되지 못한 역기능적인 욕구의 발달단계나 수준을 밝혀낸 다음, 개입에 필요한 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인은 이러한 프로이드의 이론을 적용하여 본인과 친분관계에 있는 상담사가 주변 아이들을 괴롭히는 문제아동을 상담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상담사는 먼저 그 문제아동으로 하여금 자아를 위협하는 과거의 경험이나 그때그때의 감정을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털어놓도록 격려하였다. 이 때 상담사는 그 아동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김경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기법을 통한 인성교육 연구”, 부산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프로이드(Freud)와 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배점:2① 원초아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용하며, 그 목표는 즉각적인 긴장 감소와 만족의 극대화이다.② 초자아는 원초아와 자아의 요구를 조정함으로써 원초아와 자아를 모두 만족시키는 역할을 한다.③ 성격발달에 리비도가 옮겨가는 신체부위에 따라 발달해 간다고 하였다.④ 본능을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크게 나누고 특히 성본능을 주요 요인으로 보았다.20. 비교

  • 교육 - 교육학 요약
  • 이론→공리  2) 일반화의 개념 : 설명→예측가능→통제가능      * 설명 : 사실을 일반화에 포함하여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것(3) 연구방법(구성주의, 인지주의, 인간관리론)  1) 해석학적 연구방법 : 경험중시 (정신과학적 교육학 : 자율적 인간)    ① 전체에서 부분을 해석(인식론적)      - 전체인식능력을 전제 : 심리학의 인지구조에 근거      - 방법 : 직관, 통찰(많은 정보→ 전체인식)      - 이해가능: 심리학적 동일시(체험통해가

  • [이상심리] 성장애와 정체성 장애
  • 정신분석적 설명성기능 장애를 가진 환자를 정신역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증상이 생기게 된 상황들을 주의 깊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환자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의사는 성욕이나 흥분의 문제가 어느 한 상대에게만 특정하게 나타나는지, 모든 상대에게 전반적으로 그러한 것인지를 알아봐야 한다. 성적 곤란이 부부관계에서만 보이는 경우는 그 부부들 간의 관계를 정신역동덕 측면에서 살펴봐야하는 반면, 다른 일

  • [기독교상담] 성장상담
  • 삶의 발달 이론에 여섯 단계를 덧붙여 열네 단계로 늘려놓았다. 여기에서는 특히 영성적 성장을 강조했다. 다섯째, 여권주의 상담과 심리치료를 비중 있게 다루었다. 3) 「풍요로운 결혼을 위한 성장상담」(Growth Counseling for Marriage Enrichment) 결혼 준비기와 신혼기의 풍요로운 결혼생활을 위하여 성장상담을 적용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4) 「성장 집단」(Growth Groups)성장 집단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그 방법을 결혼생활, 가족생활, 창조적 독신생활,

  •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0
  • 이론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완전히 거부하거나 폐기하는 태도, 어느 한 가지 이론에 머물러 계속적인 연구에 게으른 태도, 상담자 자신의 성장발달 과정에 따르지 않고 동일한 이론체계에 머무르려는 태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로 요약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