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우리나라 이동전화 산업현황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동통신의 역사
2. IMT-2000
3. 국내 이동통신 산업의 역사
3-1. 무선 호출
3-2. 이동전화
3-2-2. 이동통신시스템 및 단말기 부분의 발전
3-2-3. 우리나라 이동통신장비와 서비스 산업의 급속한 발전
3-2-4. 한계
4. 우리나라 이동전화시장의 특성
5. 이동통신 산업 현황 통계적 자료
6. 무선인터넷
6-1.무선인터넷 개념
6-2. 무선인터넷의 특성
6-3. 이통통신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6-4. 국내 무선 인터넷 사용현황
6-5. 통신사별 무선인터넷 제공현황
7. WIPI
7-1. 정의 및 개념
7-2. 추진과정
7-3. WIPI의 주요 기능 규격
7-4. WIPI 주요 API 규격
8. M-Commerce
9. 번호이동성제도와 010 통합번호
10-1. 한국사회에서 휴대폰 확산원인
10-2. 이동통신(휴대폰) 매체적 특징
10-3. 주요 이슈
10-3-1. 이동성, 즉시성과 관련
10-3-2. 개별성, 정체성구성과 관련
10-4. 이동전화가 가져온 사회적, 문화적 변화
1.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변화
2. 정보 접근성 용이
3. 새로운 여가 문화 등장
4. 소비패턴 변화
본문내용
1. 이동통신의 역사
1세대 : 아날로그. 1983년 US AMPS(Advanced Mobile Photo Services) .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
2세대 : 디지털. 1991년 US Digital Cellular(IS-54).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방식과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2.5세대 : PCS. 1.8~2GHz 대역의 주파수 사용
3세대 :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s 2000). 2GHz대역의 주파수를 사용

4. 우리나라 이동전화시장의 특성
남성가입자 : 여성가입자 = 63:35
PCS 서비스 시작 후 급속한 성장.
젊은층 중심으로 가입자 급속히 증가 -> 연령별 마케팅
2000년 : 성장기 시장 -> 성숙기 시장
이동전화 서비스 시장의 경쟁구도 심화
최근 : 번호 이동성 관련 또 한번 이동전화시장이 요동치고 있음.

2. IMT-2000
International Mobil Telecommunication for the 2000
1. 정의
다양한 이동전화 시스템의 규격을 통합해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단말기로 이용할 수 있는 이동통신서비스.

2. 동작원리
주파수 대역 : 1.9~2.2GHz. 실제 효대역폭은 230MHz
정지시에는 2Mbps
거리를 걸어갈 경우에는 384Kbps
차를 타고 이동할 때에는 144Kbps 의 데이터 전송속도 보장
1인 사용가능 대역 : 5~20MHz (PCS보다 4~16배 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사회적 테일러리즘과 프라이버시11. 사이버일탈과 범죄1) ‘트루먼의 진실’ 2) 사이버일탈과 범죄의 유형 및 현황  3) 범죄이론과 사이버일탈4)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책5) 깨끗한 사이버세상을 꿈꾸며12. 정보격차와 인터넷중독1) 정보화의 빛과 그늘2) 정보격차3) 인터넷중독4) 고도 정보사회로 가는 길4부 정보사회의 변동과 이론13. 정보기술의 발전과 사회변동1) 바늘구멍을 통과한 코끼리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혁명과 컴퓨터의 진화3)

  • 손안의 TV DMB 서비스
  • 목 차1. 개 요2. DMB의 개념과 특성3. 지상파 DMB3-1 지상파 DMB의 개념 및 특징3-2 지상파 DMB 데이터 서비스 3-3 지상파 DMB 활성화의 필요성4. 위성 DMB4-1 위성 DMB의 개념 4-2 위성 DMB의 서비스 및 시스템 요구사항4-3 위성 DMB의 서비스 현황5. 위성 DMB vs 지상파 DMB6. 위성 DMB 사업단 소개 및 문제점, 향후 과제7. DMB 컨텐츠8. DMB서비스의 향후 전망 및 발전방향9. 맺음말개 요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산업사회는 20세기에 들어 정보통신 사회에

  • [졸업][정보통신공학]무선 인터넷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무선 인터넷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학사학위논문제목 : 무선 인터넷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요 약 >현재 IT산업의 거대한 두 축인 인터넷과 이동 통신은 각자 고유의 방향으로 엄청난 속도로 발전을 해 왔다고, 그 시장 규모 또한 매우 크다. 이동전화의 급성장과 인터넷의 활용 증대로 통신서비스 시장의 패러다임이 유선음성통신에서 무선데이터 통신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편리함 추구를 위해 이

  • 캐나다 IT정책과 IT기술기반, 인터넷 비즈니스 제안
  • 정보사회화 노력의 일환으로 이동전화의 보급률 역시 높은 상태이다. 캐나다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지난 10년간 181%로 폭발적인 증가추세를 보이며46%의 보급률을 기록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다. 2) 캐나다 IT발전계획현재 캐나다 정부는 1995년부터 실시한 ‘Connecting Canadians’라는 정책을 발표하고 첨단 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한 개인, 기업, 정부 간 네트워크 형성 및 그를 통한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및 국가경쟁력 향상을 도모하였다. 하지만 이 정책

  • 스마트TV 콘텐츠 포지셔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및 타 서비스와 비교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방송과 통신 분야에 동일한 디지털신호 처리기술이 적용되면서 방송과 통신 간 서비스영역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방송이 통신 분야로, 통신이 방송분야로 진입하여 결국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가 도래했다. 또한 디지털기술 발전에 따라 미디어 산업은 개인형 미디어와 융합 미디어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거두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화된 미디어 산업은 다양한 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