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예술 감상 - 내가 좋아하는 샹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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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에 관련된 배경지식이나 관심이 거의 없던 내가 샹송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작년 9월쯤이다. 그때 처음 듣게 되었던 샹송은 바로 ‘에디트 피아프(Edith Piaf)’의 ‘나는 아무렇지 않아요(Non, je regretted rien)’ 이다. 유명한 샹송 가수로는 세르미시, 자느캥 등의 뛰어난 작곡가들이 있지만 난 에디트 피아프의 음악들이 특히나 더 감명 깊게 내 마음에 다가왔다.
샹송이라고 하면 언뜻 프랑스의 대중가요를 연상하게 되나 음악사상으로는 11∼13세기의 단선율 샹송과 16세기의 다성적 샹송이 보다 중요하다. 샹송은 중세의 음유시인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 등의 기사가요(騎士歌謠)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1∼13세기에 전자는 남프랑스에서 프로방스어로, 후자는 북프랑스에서 옛 프랑스어로 십자군과 영웅들의 이야기, 세속적인 사랑 등을 그려 단선율의 가곡으로 만들어서 불렀다. 이 음유시인들의 가곡은 14세기에 이르자 다성 음악의 기법을 도입해 아루스노바기의 기욤 드 마쇼 등의 다성 샹송을 낳고, 비를레 ·롱도 ·발라드 등 여러 음악형식의 정형이 확립되었다. 15세기 플랑드르 출신의 기욤 뒤파유, 질 방슈와 등도 이와 같은 정형에 바탕을 두고 궁정적인 전아한 사랑을 노래하였다. 16세기에 이르자 프랑스 샹송의 성격은 일변하여 서민적인 색채를 많이 띠었다. 곧 정형이 배격되고 자유스러운 형식에 비교적 단선율적이고 리드미컬하며, 약간 비속한 가사로 서민적인 생활감정을 여유 있게 노래하게 되었다. 클레망 잔느캥, 클로 드 세르미슈 등의 합창샹송, 특히 잔느캥의 ‘새의 노래’,‘전쟁’ 등의 의음효과를 사용한 표제샹송은 유명하다. 17세기 초 파리에서는 센강에 새로 가설한 퐁뇌프 다리에서 거리의 가수가 정부의 고관이나 귀족을 풍자하는 노래를 불러 갈채를 받았다. 그들은 노래를 직업으로 삼은 최초의 가수였고, 따라서 퐁뇌프 다리는 샹송의 중심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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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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