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저소득, 노인 장애인의 소비자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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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기초생활수급자의 개념
1. 정의
2. 선정 기준

2장 기초생활수급자 복지의 부정적 실태
1. 제도적 문제점
2. 개인적 문제점

3장 혜택 및 지원 프로그램
1. 정부
2. 지방자치단체
3. 금융 기관

4장 개선 방향
1. 정책 전망
2. 사회적기업과 자활사업
3. 우리 조의 제안

본문내용
1 제도적 문제점
(2) 전문 기관의 문제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의 부족과 객관성 문제


업무의 비효율성
소득재산파악을 위한 전산망은 정보통신부,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업무는 지방자치단체,
보건복지정책의 결정은 보건복지부 등으로
서로 연계가 되어 있지 않음

전문 인력의 부족
사회복지인력의 과중한 업무로 수급대상자 선정에 어려움이 많음


→ 국가기관의 불친절, 비성실함
→ 체계적이고 사실적이지 못한 실태조사


(중략)


3 금융기관

(2) KB국민행복적금 - KB국민은행

-대상: 소년소녀가장을 포함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북한 이탈 주민,
결혼 이민 여성, 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 근로장려금수급자
-혜택: 만기 1년,매달 50만원까지 납입가능.
정액적립식+추가금리=금리 연 7.5%
자유적립식=금리 연 6.5%
납입 6개월 후 중도 해지 해도 기본 금리 4.5%를 준다.(저소득층의 적금 중도 해지가 많은 점을 감안해 가입자가 주택 구매나 입원 등의 사유 등)
참고문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950561
http://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06348(제주도신문)
http://www.fntimes.com/paper/view.aspx?num=123602(한국금융신문)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5552
https://lovepc.nia.or.kr/(사랑의 그린PC홈페이지)
http://www.mw.go.kr/front_new/index.jsp(보건복지부)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3/28/2013032801669.html(조선일보 비지니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9/25/2012092500048.html(조선일보)
http://www.happyfund.or.kr/(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dldyd123123?Redirect=Log&logNo=130165354924
http://blog.naver.com/aqxsqdp?Redirect=Log&logNo=150165024583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3/22/2013032200125.html
http://www.st1004.net/board/view.php?id=bbs03&no=268
http://blog.naver.com/cityansan?Redirect=Log&logNo=140178760147
http://www.sogoodstore.co.kr/home/sub02/sub2_1.php
http://blog.daum.net/mohwpr/12880063
http://www.merryyear.org/2011/project/project_01_03.asp
http://blog.naver.com/vonin135?Redirect=Log&logNo=181385855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20215000051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154474
http://news1.kr/articles/67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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