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 아이돌 가수의 객관적 우열관계에 따른 계층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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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이돌 계층화를 보여주는 객관적 지표

1) 전문가 평점
2) 음원 차트 순위
3) 앨범 차트 순위
4) 음악방송 순위
5) 예능 출연 빈도

2. 아이돌 그룹의 우열? ‘00순위’가 못다 한 이야기

1) ‘A vs B’ 의식적 우열의 구분
2) 우리만의 ‘K-POP STAR'? (아래는 현재 활동이 활발한 아이돌을 기준으로 선정) 3) ‘아이돌 우월의 조건’, 그 교집합에 대하여
4) 이미지 특성화가 무기! 소형기획사의 반란

3. 대중문화에서의 아이돌

1)‘이미지’를 소비하는 사회, 아이돌의 브랜드화
2) 빠른 흐름에 발맞추는 아이돌
3) 대중매체의 수용과 아이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의 아이돌은 대한민국 출신이거나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10대 청소년 또는 20대 초반의 가수들로, 10대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이들을 지칭하며, 주로 하이틴스타(Teen Idol)로 통한다. 그러나 최근 아이돌 그룹은 대한민국 10대와 20대들을 넘어 한국 대중문화계를 장악하고 사회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이러한 아이돌의 위력을 ‘컬쳐 파워의 으뜸은 해외로 가지를 치는 K-팝이다. 한류 아이돌 스타들은 정치ㆍ경제계 인사보다도 글로벌 한국의 위상을 홍보하는 1등급 외교사절들이다. 브라질 젊은이들은 한국은 몰라도 슈퍼주니어는 안다는 것 아닌가. 만약 대통령이 외국을 순방할 때 아이돌 그룹과 동행한다면 공항에서 벌써 비등한 한국의 존재감을 방문국가에 과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즉, 대중문화를 설명하는데 아이돌을 뺄 수 없을 만큼 막강한 영향력을 주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또한 영향력만큼 많은 논란거리가 되는 것 또한 아이돌이라 볼 수 있다. 그러한 이유로 대중문화에서의 객관적 우열성과 취향에 대한 논의를 아이돌 그룹을 통해 전개하고자 한다.
2013년 5월 26일, “‘인가’ 샤이니, 완전체 ‘꽃좀비’로 마지막 무대 ‘강렬’”이라는 한 기사 제목으로 ‘이들은 좀비 퍼포먼스와 개성 있는 보이스로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특히 샤이니는 강렬한 안무를 조화롭게 펼쳐 보이며 무대를 누볐다.’라는 내용이 실렸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그들이 인기를 얻는 비결은 노래뿐 아니라 그와 어울리는 컨셉(개성)과 퍼포먼스, 안무, 비주얼(이미지) 등이 큰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최초의 아이돌이라 보는 1992년에 데뷔한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만 해도 ‘컨셉’, ‘퍼포먼스’보단 아티스트적인 면이 부각되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대중매체의 발달과 함께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점점 커지고 있고, 그것이 위의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아이돌이 노래만큼 다른 요소들이 중요하게 작용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즉 현재 아이돌은 뛰어난 외모와 댄스실력으로 대중음악계에 ‘듣는 음악’보다는 ‘보는 음악’ 위주로 비주얼적인 요소를 부각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아이돌에게 엔터테이너적 요소와 아티스트적 요소가 모두 중요하게 된 시점에서, 이러한 요소들에서 그들이 얼마나 잘 발현하는가에 따라 아이돌의 객관적 우열성이 정해질 수 있다고 보았다.
본문1)에서는 이러한 객관적 우열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객관적 지표’를 제시함으로써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본론2)에서는 팬심으로 인해 이러한 객관적 요소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을 감안하여, 객관적 지표를 통해 설명할 수 없는 몇 가지 우리들의 의견들을 더함으로써 그 논의를 강화할 것이다.
참고문헌
대한민국의 아이돌, 위키백과
<객원칼럼 - 임진모> 대중문화가 주도한다, 2012-03-26, 임진모-음악평론가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0326000142&md=20120328160801_AR
‘인가’ 샤이니, 완전체 ‘꽃좀비’로 마지막 무대 ‘강렬’, 2013.5.26., 연예뉴스팀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130526001922&subctg1=&subctg2=&OutUrl=naver
한국 남성 아이돌 스타의 이미지 유형 = Image Classification of Korean Male Idol Star
김주미, 학위논문(석사), 서경대학교 대학원, 2011
2주전 순위 집계·1위 번복…지상파 음악프로 왜이래?. 입력 2013-04-22 07:00:00.
http://sports.donga.com/3/all/20130421/54601122/3
아이돌 가창력 순위 1위 2AM·준수...꼴찌는 카라·소희. 11-04-08 16:25. 마이데일리.
http://www.mydaily.co.kr/new_yk/html/read.php?newsid=201104081602131137
11만 日 관객 ‘짐승돌’ 매력에 푹 빠졌다. 승인 2013.04.23. 경기신문
http://www.k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0850
빅뱅-투애니원, 美뉴욕타임즈 선정 ‘베스트 콘서트’. 2012-12-28 11:32:24. 스포트동아
http://sports.donga.com/3/all/20121228/51898499/1
완성형 '셜록'에 '드림걸' 더 얹은 '착한 욕심'[음반리뷰]샤이니의 새 앨범은 사운드와 퍼포먼스를 포함해 SM 역대 최고의 작품. 최종 업데이트 13.02.27 17:15. 오마이스타.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1838485
'샤이니는 트렌드 세터'? 그 오해, 풀어 드립니다[스타를 만드는 신의 손] SM엔터테인먼트 비주얼&아트 디렉팅실 실장 민희진. 13.03.14 10:23, 오마이스타.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1843792
비스트 “재활용 그룹, 쓰레기 모임 소리에 상처 컸다”. (입력) 2010-08-23 19:32:59 (수정) 2010-08-23 19:32:59. NSP통신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24145
아이돌 명암, 평균 4.9명·50개팀 쏟아졌지만…[숫자로 본 2012 가요①]. 12-12-14 11:36.마이데일리
http://www.mydaily.co.kr/new_yk/html/read.php?newsid=201212140658561132
인피니트, 아이돌은 발전하고 진화한다. 기사입력 2012-10-11 16:39. 해럴드 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1011000918&md=20121014003215_AR
위키백과 ‘인피니트’ 재인용
'음악중심' 인피니트, 소년에서 남자로 '섹시 남성미 폭발. 2011. 08.06(토) 16:47. 티브이데일리'http://tvdaily.mk.co.kr/read.php3?aid=1312616821187675019
'뮤직뱅크' 샤이니, 가장 샤이니다운 색깔로 '업그레이드'. 2013-02-22 20:41:38. 리뷰스타
http://reviewstar.hankooki.com/Article/ArticleView.php?WEB_GSNO=10092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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