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3~5세)의 발달특성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에 대해 인지와 언어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3~5세)의 발달특성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에 대해 인지와 언어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3~5세) 문학 경험이란

2. 유아기(3~5세)의 발달특성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에 대해 인지발달을 중심으로 설명

3. 유아기(3~5세)의 발달특성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에 대해 언어발달을 중심으로 설명

4. 유아기(3~5세)에 알맞은 그림책
1) 꽃이 핀다
2)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3) 색깔의 여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에게 문학은 언어 발달 면에서 중요하다. 유아는 그림책을 듣고, 보고, 표현해 보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듣기 교육은 물론 이야기할 경험을 갖게 되어서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다름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장르와 글의 스타일을 통해 다양한 언어 형태를 접할 수 있으며 주변세계에 대한 경험적 배경의 폭을 증진시킴으로써 이해력을 높인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고 적용해 보면서 어휘력을 향상시키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탈상황적 언어의 특성을 경험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3~5세)의 발달특성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에 대해 인지와 언어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현희 외, 유아문학 : 이론과 적용, 학지사, 2008.
김세희 외,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인물에 대한 유아의 반응, 유아교육연구, 1996.
남혜정, 문학 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인간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느 한가지 이론도 이난을 이해하는데 포괄적으로 설명한 것이 있었으며 같은 상황을 설명하는데도 각기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

  •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
  • 발달검사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II, SMS(베일리 유아발달 검사) - 당시 생후 42개월- MDI(정신발달지표점수) : 생후 20개월 수준으로 유의미한 지연 기능 나타남.- PDI(운동발달기표점수) : 33개월 수준으로 유의미한 지연 기능 나타남.- 하위영역별 수행을 나타낸 표 (아래) 구분Cognitive(인지)Language(언어)Social(사회성)Motor(운동)인지동작인지동작인지동작인지동작최대 수행26개월32개월21개월9개월26개월42개월추정18 ~ 26개월17 ~ 21개월6 ~ 8

  • [졸업]유아의 사회가상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
  • 3세 유아가 취원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4, 5세 유아의 교육 프로그램만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고, 3세 유아를 위한 학술적 연구나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3세 유아는 유치원을 통해 부모나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다. 특히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3) 논리-수학적 지능4) 언어적 지능5) 공간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자기이해 지능8) 자연탐구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과 비판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2) 다중지능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통합주제단원 중심의 교육과정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 맞춘 수업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 활용과 평가Ⅲ. 결론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

  • [유아교육]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
  • 발달과정중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도덕 및 사회성발달 등 어떤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데는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는 보충이 어려워져서 그 부분의 교육은 비어 있게 된다는 것으로 0세부터 2세사이에는 신뢰감 형성의 적기이고 2-3세는 언어 발달의 적기라고 한다. 3) 발달의 누적성 인간의 발달과정중에서 초기의 경험이나 학습의 효과는 시간이 갈수록 마치 눈덩이가 커지듯이 점점 확대 재생산 된다. 그래서 발달과정중 어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