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철학이 전하는 삶의 정수(노자의여성, 공자의물, 도가의물, 노자의문명사회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 목차
-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2. 물과 유학자
1) 공자와 물
2) 맹자와 물
3) 순자와 물
3. 도가의 물
4. 노자의 여성
5. 인문(人文)의 길과 자연(自然)의 길: 도(道)와 기(器) - 생명과 죽음
6. 노자의 문명사회 비판
- 본문내용
-
“칼을 들어 물을 베지만 물이 다시 흐르듯이 술잔 들어 근심을 없애려 하나 오히려 근심은 더 깊어진다.” (李白)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원시적인 삶/자연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문명(文明:紋明)과 원시[반문명]
- 직선 혹은 네모[문명]/곡선 혹은 원[원시]
- 채움[실(實)]:실질?실리?실용/비움[허(虛)]?쓸모없음
- 세련됨?허식(虛飾)?허영(虛榮)/촌스러움?투박?소박(素朴):박(樸)
- 좋은 삶은 어떤 삶일까?
? 문명의 실(實) & 자연의 실(實)
-장자의 대지(大智)/소지(小智)
-공간/시간/이념에 얽매인 인간
훌륭한 지혜는 한가하고 너그러우나 하잘것없는 잔꾀는 사소한 일을 따지려든다. 훌륭한 말은 담담하나 쓸데없는 잔말은 이러쿵저러쿵 시끄럽다. (세속적인 인간은) 잠들면 꿈꾸어 마음이 쉴 새가 없고, 깨어나면 또 육체가 활동을 시작하여 쉴 새가 없다. 교제에서 분쟁을 일으키고 날마다 다툼으로 속을 썩이는데, (그 가운데는) 우유부단한 자도 있고 음흉한 자도 있으며 깐깐한 자도 있다. (그들은 남의 지탄을 두려워하면서) 두려움이 작을 때에는 흠칫흠칫 놀라지만 그것이 커지면 그만 넋을 잃고 기운을 못 차린다. 그들이 마음의 시비를 가릴 때 모질기가 쇠뇌나 활을 당겼다 세차게 쏘는 것과 같다. 그들이 (바깥 사물과의 싸움으로) 날로 기운이 쇠약해가는 것은 가을과 겨울에 초목이 말라 시드는 것과 같다. 탐욕에 빠지면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 그들이 늙어서도 더욱 욕심이 많아질 때 그 억눌린 모습은 꼭 봉해 막은 것과 같다. 이미 죽음에 가까워진 마음을 두 번 다시 회생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井蛙不可以語於海者, 拘於虛也. 夏蟲不可以語於氷者, 篤於時也. 曲士不可以語於道者, 束於敎也.
2. 물과 유학자
2.1. 공자와 물
공자가 강가에서 말했다. “모든 흘러 지나감이 이와 같지 않은가? 밤낮 없이 결코 그 흐름을 중단하지 않는구나.”
- 참고문헌
-
권순이, 하늘이 낸 성인을 꿈꾸던 공자 VS 저절로 참 스승이 된 노자 , 순비소리. 2013
노승현, 노자철학과 도교 , 예문서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