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성인기 및 중년기 정신건강 내용에서 매슬로우(Maslow)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성인기 및 중년기 정신건강 내용에서 매슬로우(Maslow)에 대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기 정신건강

2. 중년기 정신건강

3. 매슬로우(Maslow)에 따른 성인기 및 중년기 정신건강
1) 매슬로우(Maslow)에 따른 성인기 정신건강
2) 매슬로우(Maslow)에 따른 중년기 정신건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보건기구(WTO)의 건강에 대한 정의를 보면,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에 걸리거나 허약하지 아니한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양호한 상태(well-being)”라고 하였다. 이는 신체적으로 질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충분히 유지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까지도 포함하는 적극적인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정신건강도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미국의 제 3회 ‘아동 건강 및 보호’를 위한 백악관 회의 보고서(1929)는 건강한 정신을 정신장애가 없는 상태 그 이상의 것으로 보아 최대한 능률적으로 일하고, 만족감을 갖고 현실을 용납하며, 사회적으로 행동이 신중하고, 자기 자신이나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이는 정신건강을 ‘다만 질병에 걸려있지 않은 상태만이 아닌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와 그것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 미국 정신위생위원회의보고서의 개념과도 일치한다. 따라서 정신건강이란 매슬로우가 말하는 인간의 기본욕구 중
참고문헌
권중돈 외(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박아청(1988). 자아실현의 심리 : Maslow. 교육과학사.
김명언(1998). Maslow의 동기와 성격.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및 부양여부→ 수급권자와 부양의무자의 소득 및 재산→ 수급권자의 근로능력, 취업상태, 자활욕구 등 자활지원 계획수립에 필요한 사항→ 기타 수급권자의 건강상태, 가구특성 등 생활실태 조사급여 결정* 조사 결과에 의거하여 급여실시 여부와 급여내용 결정→ 결정내용을 서면으로 통지(급여신청결과통지서)→ 결정내용에 이의가 있는 경우 통지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 이의신청 가능급여 실시→ 수급자 도는 부양의무자의 구성원, 소득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출처표기]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
  • 것이다.Ⅳ. 참고 문헌1. 박선환(2017), 정신건강론, 양서원, p200-2022.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3. 윤인석(2008), 학교폭력 발생요인의 변화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p11, p164. 조선화 외 6명(2005), 청소년 복지론, 교문사, p3705. 소정순(2008), 중고등학생의 학교 폭력 원인 및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p116. 최옥채⦁박미은 외2명(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p60-677.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어, 폭력, violence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건강한 사람의 행동과 지각에 대해서 탐구를 해야 한다. 즉, 정신병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에 대하여 먼저 이해해야 한다. (5) 사람은 능력 있는 존재이며 기본적인 욕구들이 충족되면 인간성을 성취하고 결국은 자아실현자가 된다.3) 이론적 견해매슬로우는 일반적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및 정신적 지주로 여겨진다. 그는 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하는 정신분석과 기계론적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를 강하게 비판하였다. 매슬로우의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 동기부여론의 개요인간 행위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또 행위가 일어나도록 하는 원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하는 행동과학의 분야는 다양하게 발달되어왔다. 인간이 하는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 발달된 동기부여이론은 그 중심적 내용에

  • [성격이론] 성격의 정의와 결정요인,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 인본주의 성격이론, 행동주의 및 학습이론), 성격평가(성격검사)
  • 내용에 영향을 덜 주는 경향이 있다.2) 관찰관찰은 개인이 일정 기간에 걸쳐 일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밝히기 위해서, 또한 상황 및 환경이 그 사람이 나타낼 행동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관찰자는 사전에 행동의 어떤 측면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해 미리 결정하고 훈련 받는다. 관찰의 장점은 관찰자가 피험자의 자기 행동에 관한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단점은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