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 9가지 휴리스틱(Heuristic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Anchoring Heuristic
2. Availability Heuristic
3. Representativeness Heuristic(Base Rate 무시)
4. Representativeness Heuristic (Conjunction Fallacy)
5. Representativeness Heuristic (Randomness의 대표성 과다적용)
6. Representativeness Heuristic (Law of Large Numbers 무시)
7. Simulation Heuristic
8. Frame
9. Bayes' Theorem 무시: 대표성Heutistic(기저율 무시)의 극단적인 예
본문내용
1. Anchoring Heuristic
① 닻 내리기 혹은 기준점 휴리스틱이라 불리는 앵커링 휴리스틱의 오류에 빠지는 원인은 단서로 주어진 것에 맴도는 판단을 하기 때문에 생긴다. 즉 불확실한 대상의 가치를 매길 때 어림잡아 매기기 때문에 처음에 기준점을 설정하고 그 다음 조정을 통해 최종가치를 확정하여 오류에 빠짐.
② 이러한 휴리스틱 오류에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에 제시된 무언가(기준)에 기준점을 잡아서는 안된다. 제시된 무언가는 우리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준을 잡을 때에는 fact만 보려하며, 의사결정에 관련된 정보를 더 모아 기준점을 결정하여야 한다. 기준점을 어림잡아서는 안된다.
③ 기준점 휴리스틱의 문제가 나왔을 때 오류에 빠지지 않으려고 노력을 하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다. (다시 오류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아니면 평균이 중앙값에 수렴할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기준점 휴리스틱에 빠지지 않기 위해 fact나 정보를 모울 것인데, 실제로 학생들이 설문지를 받았을 때 어렴풋이 찍고 넘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굳이 설문지 조사하는데 스마트폰을 꺼내 아프리카 유엔회원국 가맹국 수를 검색하지 않을 것이다.)

2. Availability Heuristic
① 가용성 휴리스틱의 오류에 빠지는 원인은 사람들이 흔히 문제해결을 할 때 머리 속에 가용하기 쉬운, 즉 쉽게 떠오르는 data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경제학으로 본 인간의 경제활동 유인
  • 사회적 규범 등 복잡다단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사례연구 및 실험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린다의 문제와 대표성 휴리스틱앞서 휴리스틱을 다룰 때, 대표성 휴리스틱에 대해 언급했다. ‘린다의 문제’는 대표성 휴리스틱의 가장 대표적인 실험이다. 실험에 사용한 문제와 이와 관련한 8가지의 서술은 다음과 같다. 서술 옆의 괄호는 사람들 반응의 평균값이며 수치가 적을수록 묘사정도가 크다.린다는 31세 미혼 여성으로 자신의 의견

  • [심리학 사회행동] 사회적행동
  • 사 회 적 행 동43 - 과 목 명: 일반 심리학성 명제 출 일담당 교수님■ 사회 행동- 사람이 사회생할을 이해하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동(Social Process)■ 사회 심리학- 사회심리학은 사회적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사회심리학에서는 타인과 사회적 사건에 대한 지각의 문제, 타인에 대한 우리의 반응과 우리에 대해 타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의 문제, 사회적 사건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문제들을 다룬다.■ 사회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휴리스틱 전략(Heuristic Strategies)․ 통제 전략(Control Strategies)․ 학습전략(Learning Strategies)방법․ 모델링(Modeling) ․ 코칭(Coaching)․ 스캐폴딩(Scaffolding) ․ 명료화 작업(Articulation)․ 반성적 사고(Reflection) ․ 탐구(Exploration)학습내용제시순서․ 복잡성 증가 (Increasing Complexity)․ 다양성 증가(Increasing Diversity)․ 전체적인 기능 소개 후 부분적 기능 소개(Global Before Local Skills)학습의사회적 측면․ 상황에 터한 학습(Situated Learning)․ 전문가의 실습 상황

  • [교육공학] 인지적 도제
  • 사회적 측면복잡성 증가 (Increasing Complexity)다양성 증가 (Increasing Diversity)전체적인 기능 소개 후 부분적 기능 소개 (Global Before Local Skills)학습내용제시순서모델링(Modeling)    코칭(Coaching)스캐폴딩(Scaffolding)     명료화 작업(Articulation)반성적 사고(Reflection)   탐구(Exploration)방법특정영역 지식 (Domain Knowledge)휴리스틱 전략 (Heuristic Strategies)통제 전략 (Control Strategies)학습전략 (Learning Strategies)내용Ⅴ. 관 련 교 수 방 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 마케팅은 심리학&통상학이다
  • 휴리스틱(Heuristic-의사결정방법)손실회피(혐오)(Loss Aversion)기대치위반(Expectancy Violation Effect) 심리의 마케팅상호성의 원칙일관성의 원칙사회적 증거의 법칙호감의 법칙권위의 법칙휘귀성의 법칙(잠재적 상실감)올가미의 집V. 심리로 마케팅 Start4. 심리 계좌(Mental Accounting)심리학은 마케팅의 다양한 층위에서 활용될 수 있다. 실제로도 지금까지 많은 심리학 이론들은 상대방, 즉 소비자를 ‘설득’하는 차원에서 마케팅에서 활용되어 왔다. 그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