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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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개념 및 정의

≪사회복지 대백과사전≫에는 사례관리(事例管理 Case Management)의 개념을 장애인복지, 지역사회 정신보건, 노인복지, 의료 보건사업, 발달장애 등과 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두루 쓰여지는 실천양식으로 지역사회 세팅 내에서 만성 장애인이나 중증 장애 클라이언트에게 차츰 확대되고, 지속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사례관리기법의 실용적 정의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유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례관리의 본질적인 목적은 문제해결에 있다. 문제해결이란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체계의 경직성, 분산된 서비스, 서비스나 시설접근의 어려움 등을 극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사례관리기법은 서비스체계 차원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다. 즉 정부나 사회복지기관과 같은 서비스체계 차원에서의 사례관리기법은 체계내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조장하는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한 서비스의 필요성과 그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목적 지향적인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재활용어사전의 정의에는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의 그룹을 위한 모든 원조 활동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조정하는 절차들이라도 서술하고 있다. 그 절차들은 그 기관 또는 다른 기관 내의 많은 사회사업가들이 전문적 팀워크를 통해 그들의 서비스가 서로 조화롭게 제공되어지도록 하고 그럼으로써 요구되는 서비스 폭도 넓히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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