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방과후 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유형에 대해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방과후 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유형에 대해 논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후 교육이란

2. 방과후 교육의 필요성

3.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유형
1) 민간 공부방
2) 어린이집
3) 초등학교
4) 사회복지관

3.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1) 프로그램 정보 교류
2) 다양하고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
3) 지역 내 활용 가능한 인적자원 교류
4) 지역 내 활용 가능한 물적 자원 활용
5) 우수 강사를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배치

4. 방과후 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과후 프로그램의 내용은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돕는 내용이어야 하고 아동의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아동의 또래집단 및 지도자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돕는 내용으로 학교 기능을 보완하고 다양한 비형식적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내용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첫째,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사회
.
.
Ⅱ. 본론

1. 방과후 교육이란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용어는 방과후 보육, 방과후 아동지도, 방과후 공부방, 열린 교실 등 의미는 비슷하지만 그 명칭 자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방과후 보육의 개념은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광의의 개념은 학교 정규수업 활동 외에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간주하고 있다. 즉 학교에서 방과후에 희망하는 아동들이
참고문헌
노성향 외(1996). 방과후 아동보육론. 창지사.
교육인적자원부(2007). 2007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교육인적자원부.
김홍은(2000).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보육 활성화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미 외(2007). 방과후 학교의 운영체제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과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E)영유아보육서비스선택하여 필요성질적수준향상을위한 과제논하시오00
  • 유형 『스웨덴의 0~7세 유아를 위한 교육․보육시설』시설의 종류아동의 연령운영시간소관 행정기관Preschool(취학전 교육․보육시설)1~5세06:30~17:30(종일제)국가교육위원회(교육청)Family Daycare Home(가정보육시설)1~12세이용시간은 개인요구에 따라 조절 가능〃Leisure-time Centre(방과후 보육시설)6~12세방과후나 등교하지 않는 시간〃Open preschool(개방 교육․보육시설)1~ 6세〃Open Leisure-timeActivities10~12세〃스웨덴의 유아교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방과 후 보육서비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1) 개념2) 필요성3) 목표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1) 보육프로그램의 유형2)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3. 방과 후 보육서비스1) 개념2) 목적3)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유형과 현황1)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역사2)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유형3)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현황5.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발전방안1) 교사와 학생의 부담 경감2) 학생들의 참여유도와 교육의 질 개선3)

  • 아동기의 보육프로그램
  • ☆아동기의 보육프로그램☆1. 프로그램 개요2. 프로그램 목적3.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4. 우리나라의 방과후 보육 현황1. 프로그램의 개요부모의 맞벌이 및 생활 형편의 어려움으로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 수 없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방과 후 시간부터 부모의 귀가시간 까지 보호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특기적성교육 상담서비스 여가활동 기본생활습관 지도 등을 통하여 가정과 가정 이외의 곳에서 제공할 수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적인 환경에서 생활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며, 특히 환경이 불리한 저소득층의 아동에게는 집에서 받을 수 없는 교육을 받음으로써 보상교육을 겸하게 된다. 또래의 친구 및 다양한 연령의 아동과 접촉함으로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인 경우 방과 후 방치되지 않고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에 따라 안전, 생활지도, 학습지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서장애아, 심신장애아, 행동장애아 등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교육법의 역사(3) IDEA 2004 주요 개정 내용 (4) IDEA 관련 서비스(5) IDEA와 대한민국 특수교육의 연계성(6) 장애 통합 관련 영상목 차2) 헤드스타트(1) 헤드스타트의 목적(2) 헤드스타트의 형식과 내용(3) 헤드스타트 수혜 대상 아동의 선정 기준(4) 헤드스타트의 비용(5) 헤드스타트의 효과 및 기여(6) 헤드스타트에 관한 몇 가지 쟁점(7) 헤드스타트 관련 영상3) 21세기 지역사회학습센터(cclc)(1) 프로그램 목표 (2)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유형(3) 재정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