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기의 보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 목적
3.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4. 우리나라의 방과후 보육 현황
1. 프로그램의 개요
부모의 맞벌이 및 생활 형편의 어려움으로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 수 없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방과 후 시간부터 부모의 귀가시간 까지 보호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특기적성교육 상담서비스 여가활동 기본생활습관 지도 등을 통하여 가정과 가정 이외의 곳에서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동시에 보완해 줌으로써 아동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고자 함
1)방과후 교육의 기본 이념
* 넓은 의미의 방과 후 보육
-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
* 좁은 의미의 방과 후 보육
- 정규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
방과 후 보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아동에게 안전한 보호를 제공하는 것 외에 대체로 교육활동과 보충학습활동 레크리에이션 등의 과외활동의 제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과 후 보육의 다양한 유형 및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려하면 방과 후 보육은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비롯한 유아기 및 아동기의 공식적인 교육기관에서의 정규적인 일과 이외의 시간 동안 성인의 보호 아래 보살핌과 지도를 받을 수 있는 모든 보육 서비스를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목적
경제적 어려움을 포함하여 어른의 보호없이 유해하고 불안정한 환경에 노출 될 우려가 있는 지역 내 저소득 맞벌이 가정 아동들의 방과 후 생활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가정에서의 부모역할을 지원하여 학교에서 지친 아이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그 공간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도모 사고력신장 학습능력향상 사회성향상을 위한 소그룹연령별통합 활동 등의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아이들이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고 또래 간 긍정적인 상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
학교 교과목 중심의 활동이 아니라 창의적 활동문화로서의 접근생활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진행하여 아이들이 초등취학 이후 달라진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잘 적응하는 데 있어서 완충지역의 역할을 함으로서 지루하고 따분한 일상생활을 이겨내는 활력과 에너지를 방과 후 교실에서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함
3.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 목적
-보호 관리 측면
아동의 건강 및 안전을 위한 환경 제공
아동의 안전을 위한 관리 감독
충분한 휴식 제공
균형 있는 식사,간식 제공
-학습 및 놀이 지도 측면
휴식 제공 영양식 공급 놀이 등으로 건강한 신체발달 도모
적절한 조작적 인지능력의 발달 도모
지적. 예술적. 운동 기술의 발달 도모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기술 및 공동생활에 필요한 생활
*필요성
1)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성
① 현대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 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 발전은 사회와 가족제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핵가족화 되며 맞벌이 가정이 증가되고 있다.
②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맞벌이가정)가 증가
- 산업구조의 변화는 여성의 사회진출을 유도하게 되었고 이는 미혼여성뿐 아니라 기혼여성의 취업증가하며 부모의 역할과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C][출처표기]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보육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 책임자가 국가가 되어 보육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패러다임을 채택하고 있다.3) 참여적 보육사업보육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국가가 적극 참여함으로써 수혜적인 사업에서 참여적 사업으로 채택되고 있다. 보육비 지원이 시설별 지원이 아닌 아동별 지원으로 바뀌어 보육 소비자의 참여가 늘어났으며, 앞으로 아동의 보육에 재정적으로나 실제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 부모의 참여가 더욱 증가할 것이며, 이를 위한 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B유형]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프로그램 등을 통한 양질의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겠다.면서 내년에도 안전하고 쾌적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통한 공보육 인프라 확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2. 시사점1) 영유아교육기관을 통해 국가와 공동체가 개인에게 맡겨진 육아의 책임을 분담코로나19 시대에 육아의 미래를 전망하는 것은 무척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지금처럼 현실을 꾹꾹 눌러 담아서 쓰는 일부터 정성을 다해야 한다. 교육과 돌봄에 대한 우

  •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는 보육현장에서 우리나라 표준보육과정과의 조화를 모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는 보육현장에서 우리나라 표준보육과정과의 조화를 모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몬테소리는 영유아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토대로 하여 영유아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 능력을 갖고 있다는 교육 철학을 세웠다. 그러한 철학은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의 철학과 맥을 같이 하지만 아동기 그 자체가 자주적이 실체로서 존재 한다는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보육의 중요성 영유아기는 모든 부분에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민감한 시기이며, 그 동안 무시되어 왔던 영유아들의 능력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우수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영유아기 발달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구강기와 항문기에 해당하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유아기(乳兒期)와 초기 아동기에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아동기에 대해서
  • 보육시설(Day care Center) 및 방과 후 지도의 질적 향상2. 입양 및 가정위탁 프로그램의 적극화 3. 아동복지 시설에 대한 새로운 개념, 체계, 기능의 적용 4. 장애아의 조기진단과 조기치료5. 정서장애아동을 위한 정신건강서비스6. 부모에 대한 교육의 실시 7. 아동을 위한 오락과 과외활동시설의 확충 8. 아동복지 증진을 위한 재원의 확보9. 영세지역아동들을 위한 복지사업의 우선 □ 참고문헌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아 동 기 - Ⅰ. 아동기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