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임파워먼트 실천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복지론] 임파워먼트 실천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파워먼트란

2. 임파워먼트 실천단계
1) 관계 맺기와 관여
2) 사정 및 의식고양
3) 개인적 목표 계획 수립
4) 자원 접근 강화 및지지
5) 사회 변화에의 참여
6) 단계적 결별과 통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들에게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은 특별한 이론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이 아닌 실천현장에 대한 깊은 문제인식에서 출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들이 단순한 기술적 차원에서의 실천이 아닌 가치적, 이념적 차원이 뒷받침된 임파원먼트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였던 것은 실무현장에서의 현실에 대한 통찰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신뢰와 가능성을 보고 있기 때문.
.
.
Ⅱ. 본론

1. 임파워먼트란

임파워먼트 실천을 위한 원리나 전략을 알아보기 위하여는 임파워먼트 개념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먼저 임파워먼트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임파워먼트에 대한 개념은 관점과 차원에 따라 학자마다 개념 정의에도
참고문헌
양옥경 외(200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양정남 외(2007).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김동배 외(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용석 외(2008).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 rlqa***
    (2014.06.05 22:13:49)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실천의 개념과 개별적 청소년복지 실천
  • 청소년이 가진 문제나 욕구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 청소년의 유 ․무죄, 책임 정도 등을 심판하지 않으며 청소년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 것에 대한 원칙이다. 즉, 청소년의 심판받거나 비난받지 않으려는 욕구를존중하는 것이며, 청소년의 태도, 가치기준 또는 행동에 대하여 현재와 미래에 대한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을 위한 평가적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6)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자기결정의 원리는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과정에서 청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사회복지사의 기술을 실제적인 사례
  • 발생하는 불합리한 부정의한 사회문제에 대해서 비판적일 수 있어야 하며, 전문화에 있어서도 반성적인 인식 등을 사회복지사들이 스스로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그동안 간과되어 왔던 사회복지사의 역할로써, 사회 환경적 접근 즉 옹호자, 행동가의 역할에 대한 강조와 확대가 요구된다.참고문헌김범수(2005). 지역사회복지의 이해. 학현사.조흥식 외(2000). 사회복지실천분야론. 학지사.최일섭 외(2005).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지역사회복지론] 사례관리과정(사례발견→사례사정→사례계획→사례실천→종결의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실천→종결의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우리나라 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사례관리 실천을 복합적 원인으로 요보호 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유효하고,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원조대책으로 복지, 의료, 보건 간의 독립된 체계를 없애며 될 수 있으면 재가복지 봉사를 계속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사례관리를 실천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 모두가 관련되며, 사례관리자는 케이스의 조정을 통해 자원을 연결시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
  • 단계에서 조사된 욕구를 분석하고 구체화하며, 우선순위 별로 정리하는 작업이다. 시겔 등은 본 과정에 대하여 “욕구 중 상대적인 중요성, 즉 욕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최일섭(2002)은 “욕구를 파악함은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찾아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위해 욕구를 구체적으로 조작화(operationalization)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곧 개념을 측정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복지론, 아동복지론, 교육학 관련 교과목을 모두 이수한자※ 공동요건 3가지는 학위에 관계없이 모두 충족되어야 함3. 학교사회복지의 유형학교사회복지는 다양한 형태로 실천될 수 있다. 예컨대 학교에 소속된 사회복지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기관 소속의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파견되거나 학교를 순회하며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할 수도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사회복지의 유형은 학교상주형, 지역중심형으로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