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중 창의인성과 관련된 내용 및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중 창의인성과 관련된 내용 및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중 창의인성과 관련된 내용
2.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는 미래사회는 지식 뿐 아니라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고 기능을 중시하는 사회가 아닌 창의성을 기르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인재들의 핵심역량으로 그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오늘날 창의성 관련 연구들이 인재양성을 위한 창의성 증진에 있어서 문화교육과 예술교육에 대한 역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에서도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들이 모색되고 있다. 이에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이 커

..

Ⅱ 본론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중 창의인성과 관련된 내용
미래의 교육은 집어넣는 교육이 아니라 끄집어내는 교육 중심으로 아이들이 가진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찾아 키워주는 교육의 핵심에 창의성과 인성이 존재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1월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을 확정해 발표하였다. 창의인성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함에 있다. 창의인성교육의 실천은 유아단계에서부터 유치원 기본과정의 내실화로 기초 인성 확립과 체험, 놀이 등의 교육과정에서 시작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유아의 모든 활동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창의성 교육에서 보면 창의인성교육이 미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중시되고 이를 위한 교육적 실천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유아교육에 누리과정이 도입되면서 유아교육이 고등교육까지 연계될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으로는 매우 중요한 교육적인 시기로 유아교육에서부터 급변하는 글로벌 사회에 대비하는 핵심역량 교육의 토대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위와 같은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창의인성교육의 기본방향에 따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들어있는 창의인성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7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이라는 교육목적 하에 창의인성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교육목표 중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
참고문헌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 전윤희, “미술중심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중학교 창의인성교육 방안”, 숙명여대, 2013
- 한국교육개발원, “창의성개발을 위한 교육전력연구 세미나”, 2001
- 이은해외,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 표현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 사회적 배경,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 이념,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쟁점, 교육개혁 제고 방향, 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 교육Ⅲ. 교육개혁의 필요성Ⅳ. 교육개혁의 이념1. 새로운 교육의 이념2. 새로운 교육의 방향Ⅴ. 교육개혁의 추진내용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1) 열린교육체제의 제도적 기반 구축2) 열린교육체제의 기술적 기반 구축 :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 (가칭) 설립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1)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2) 대학설립, 정원 및 학사운영 자율화3) 대학교육의 국제화3.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1) 실천위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4. 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10점) 예: 원명, 원장 경영관(교육철학), 원훈, 교육목표, 시설규모, 학급 편성, 교사 배치 및 업무분장, 교육과정 운영계획, 기타 교육활동계획(안전교육, 교육행사 및 현장학습, 연수 및 장학, 부모교육 등) 등과 관련된

  • 가톨릭대학교 홍보전략
  • 중요성을 인식. 리더십 교육과정 및 리더십센터를 설립하고 있다.ⅰ. 환경분석 – 우리의 핵심역량ELP (Ethical Leadership Program)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Ethical Leaders Rearing Program, ELP)란?ELP는 생명존중 인간존중의 정신으로 체화된 윤리적 품성과 전문 지식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함께 구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가톨릭 대학교에선 ELP라고 하는 윤리성을 강조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이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성교육 및 교원연수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1.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3. 초등학교 진로지도의 방향4. 진로지도의 방법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인성교육1. 인성교육의 필요성2. 인성교육의 실천사례1) 즐거운 아침시간을 통하여2) 사랑의 우체통 이용을 통하여3. 성과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흡연예방교육1. 흡연예방운동의 내용별 지도 요소를 교육과정을 통해 지도한다1) 교과 관련단원 분

  •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
  • 교육비 경감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교육복지 실현농산어촌 및 도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지원학교의 지역사회화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지자체대학 등 지역의 인적물적 지원활용4. 방과후학교의 내용(1)방과후학교의 내용방과후학교는 교육 수요자인 학생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므로 학생의 요구 및 흥미를 존중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