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가정아동의 정서적지지를 위한 사례개입(5회 상담, 1회 가정방문, 12회 미술치료프로그램)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Ⅱ. 사례 개요
Ⅲ. 사정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조손가정의 특징
1) 조손가정
가족의 의미는 복잡하고 다양한 관계 속에서 가족의 규칙과 행동을 배우고 통제하는 것으로 지 속적이며 정서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가족관계는 구성원간의 유대관계가 밀접하 고 생애의 생활주기를 통해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하다.
그러나 가족관계 형성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해체될 때 가족의 유대관계와 상호의존적인 관계는 다양한 현상과 모습을 보일 것이다.
가정해체로 인해 남겨지는 자녀들은 조부모가 생존해 있을 경우 상당수가 조부모에게 양육을 의뢰하고 있다. 이러한 가정을 최근에 조손가정으로 명명하고 있으나 조손가정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나와 있지 않으며 부모의 사망, 이혼, 질병, 심신장애, 가출, 복역 등으로 생계가 곤란한 18세 미만의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소년소녀 가장이 조부모와 동거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조손가정 아동의 욕구
모든 아동들은 가정에서나 사회 내에서 각기 인간다운 예정을 얻고 싶어 하며 인정받고 싶어 하며, 자립과 새로운 경험을 얻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은 생리적 욕구의 충족뿐만 아니라 인격적 욕구의 충족을 갈망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족해체로 인해 경제적 궁핍과 영양과 보건의 결핍, 교육의 결여는 정서적으로나 사회적 불안정으로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2. 사례개입배경
c't의 부모는 2009년에 이혼을 하였고, c't의 모는 지금까지 소식이 끊긴 상태이다. 그 후 c't가 7살 때(2년 전) 복지관의 단비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해에 c't의 부가 아동을 1년 간 집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감금 했었고 c't조모가 c't를 데리고 와서 현재 함께 동거중이다.
c't조부는 2011년에 사망한 후 조모 혼자 c't를 양육하고 있는데 c't의 부는 전주에 살지만 가끔씩 찾아온다고 함. 현재 무직이며 c't가 아버지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c't는 작년에 도벽과 거짓말이 심하여 문제가 되기도 했지만 현재는 안정된 상태이고 부모의 부재로 인한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상태이다.
참고문헌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조추용, 권현주, 사례관리의 이론과실제, 유풍출판사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편(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손가정아동 정서적지지 상담사례(사회복지현장실습, 종합사회복지관, 아동사례개입, 5회기세부개입)
  • 개입방법제시된 문제목표개입방법부모의 역할 부재단기목표멘토 역할을 통해 ct에게 정서적 지지를 한다. 멘토역할정서적 문제장기목표미술치료를 통해 ct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미술치료8. 서비스(개입)과정 요약 상담일자2013. 7. 16상담회기1회상담목표아동과 첫 만남을 통해 인사를 나누고, 앞으로의 만남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담장소복지관 앞상담내용ㆍ아동의 보호자와 몇 차례의 가정방문 상담약

  • [지역사회복지론] 한밭종합사회복지관 기광방문
  • 프로그램가족복지사업가족관계증진/가족기능보완/가정문제 해결.치료/부양가족 지원개인 및 가정문제 등 상담/방과우 아동 보호 프로그램지역사회보호사업급식서비스/보건의료서비스/경제적지원/일상생활 지원/ 정서서비스/일시보호서비스급식서비스/주간보호소.단기보호소 운영지역사회조직사업주민조직화 및 교육/복지네트워크구축/주민복지 증진/자원봉사자 양성 및 후원자 개발.조직주민조직체 형성 및 운영/복지네트워크 구축교육.

  •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별 분석
  • 상담의 지속적인 실시, 마을공부방, 한자교실 프로그램을 운영.방과후 공부방교과학습 4개 반 운영, 여가 활동반 5개 반 운영.지역아동센터교과학습 7개 반 운영, 취미 동아리 5개 반 운영기 타가정방문, 지역사회의 교사․학부모․지역사회의 자원봉사를 활용한 정서적 지지의 제공,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체험 실시와 함께 치과무료진료, 반찬지원, 공부방 운영기금 지원 실시.표13-1. 초등학교에 대한 집단개입 사례의 대한 프로그램

  • [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상담7. 다양한 상담 기법- 용서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은둔형 외톨이 치료방안- 연극치료- 단체프로그램Ⅲ. 결론 8. 상담 이외의 대안적 해결방안-문화 예술과 교육을 접목-왕따극복 소재의 TV 프로그램9. 사회적 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 방안 -학급-학교-국가-인터넷한국청소년개발원에 의하면 일상생활에서 친구가 갖는 기능으로 유의성의 충족, 정서적 지지,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비교 기준, 소속감과 정체성 확립에의 도움, 정

  • 방임경험이 있는 조손가정아동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상담사례(사례관리), 과정평가포함
  • 방임경험이 있는 조손가정아동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상담사례Ⅰ. 이론적 배경1. 조손가정의 특징2. 사례개입배경 Ⅱ. 사례 개요1. 클라이언트 개요2. 가족 사항3. 가계도 (family diagram) Ⅲ. 사정1. 욕구사정 2. 문제사정 3. 개인에 대한 사정 4. 가족에 대한 사정5. 환경사정 및 자원사정 (eco-map)6. 장애물사정 및 강점사정 7. 개입목표 및 개입방법8. 서비스(개입)과정 요약 Ⅳ. 결 론 사례관리 과정 평가Ⅰ. 이론적 배경1. 조손가정의 특징1) 조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