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현실과 다문화아동복지 실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및 유형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3.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
(1) 가족관계
(2) 취학 아동들의 교육 및 학교생활

4.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
(1)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2)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

5.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



본문내용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ㆍ 2008년 2월에 제정된『다문화가족지원법』에 근거해 설립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2008년 11월 다문화 가족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강화대책이 발표되기도 함. 이 중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업을 살펴보면, 자녀양육기,
자녀교육기, 가족해체시 등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음.

① 자녀양육기
- 다문화가족 자녀 임신ㆍ출산을 지원하고 부모의 자녀양육 능력을 배양하며, 영유아 보육ㆍ교육 강화,
부모ㆍ자녀 건강관리 등을 세부과제로 제시하고 있음.

② 자녀교육기
- 아동의 언어ㆍ학습ㆍ정서 발달 지원, 아동ㆍ청소년 역량개발 지원, 빈곤ㆍ위기아동ㆍ청소년 지원,
부모의 자녀 교육 역량 강화 등이 세부 과제로 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순형외, 아동복지, 서울, 학지사, 2009

이종복,'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의 현황과 발전방향',사회과학연구 창간호,1997

전남련, 아동복지, 서울, 형설출판사, 2003

김영숙·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1997

고경연, 아동복지시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초당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아동을 놓는다. 아동들에게 어떤 종류의 교육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그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아동의 현실을 개선하는데 실제로 도움이 되었는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같은 교육 기관 세계 내에서는 사회 변혁을 위한 노력을 얼마나 하고 있는가? 우리는 과연 사회 불의와 불공평을 줄이는 방향으로 유아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가? 이 책의 목적은 각종 이론들과 교육 실제를

  • 농촌의 다문화가정
  • 다문화 가정의 장점1) 새로운 인종간의 결합으로 유전학적 발전도모.2) 새로운 문화의 흡수와 교류를 통한 새로운 문화창조.3) 소득과 문명의 발달로 인한 출산율 저하의 해소대책.4)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현격한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 해소.5) 핵가족 제도의 병폐적 현상을 해소하는 가족중심 제도의 부활7. 다문화 가정 현실에 따른 문제점(1) 부부관계 문제부부간의 문제로는 문화차이에서 오는 인식의 문제, 언어갈등의 문제, 생활습관의 문

  • 한국사회 복지 실천과 나아갈 방향1
  • 복지 분야경제적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안전망의 강화가 필수적으로 요청되며, 부양의무자 기준의 완화를 통한 기초보장제도의 사각지대 해소가 필요하다.5. 다문화시대의 사회복지다문화복지는 사회복지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하게 될 것이며, 최근 사회복지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되며, 다문화가족 폭력예방, 다문화가정 소득보장정책, 자활능력 고취를 위한 대안이 요청

  • 한국사회 복지 실천과 나아갈 방향3
  • 다문화가정의 경우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지난 1년간 한국인 배우자에 의한 결혼이민자의 폭력발생율은 두 쌍 중 한 쌍은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정은 빈곤한 형편이 많기에 다문화 가정의 소득보장 정책이 요구되며, 특히 자활능력을 고취하기 위한 대안이 요청된다. 끝으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보수교육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지속적인 실천기술을 습득하고,

  • 다문화 가족 자녀 - 가정과 사회에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 개념, 유형, 원인
  • 다문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적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에 중점을 두어 개념과 현황, 실태 등을 알아보고, 다양한 문제와 그 원인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 가정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정책적 대처방안과 사회복지적 실천방법들을 모색해 봄으로써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에 대한 정책의 바람직한 지향점을 제시하고, 실천현장의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