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분석론 - [햄릿머신] 의 발생사 및 드라마 제목과 종류에 따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글을 쓸 때 나는 사람들에게 아주 많은 부담을 주어 그들이 우선 무엇을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게 하고 싶다. 그리고 내 생각에는 그것이 유일한 가능성“
-하이너 뮐러

1 발생사

[햄릿머신]은 1976년 독일의 민중극장에서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번역, 개작하면서 탄생하였다. 당시 동독의 한 가수가 정부를 비판하는 노래를 불렀다가 시민권을 박탈당하자 이에 반발한 뮐러를 비롯한 작가들이 항의 성명을 발표하고 이것은 정부에게 무시당한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많은 작가와 지식인들이 서독으로 망명하는 사태가 일어나게 되는데, [햄릿머신]은 이러한 정치적 상황에 대한 비판이 짙게 반영되어 있다.
또한 [햄릿머신]에는 뮐러의 개인적인 배경도 혼합되어 있다. 뮐러의 아버지는 전쟁이 끝난 후, 동독에서 시장이 되었으나 계급투쟁의 압박을 견디지 못해 서독으로 이주한다. 하지만 뮐러는 혼자 동독에 남아 동독 건국 시기를 경험한다. 뮐러는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사회주의와, 동독이라는 지역성을 넘어 당시 유럽의 소비와 부당한 소유분배로 규정된 자본주의사회 모두를 비판한다.

참고문헌
드라마 분석론, B. 야스무트, 서문당, 2000
독일 희곡의 이해(작품선집)
앙띠 오이디푸스, 들뢰즈․가따리, 대우학술총서,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기전환기의 독일문학의 흐름 -양식다원주의, 생, 언어회의-*
  • 의, 식민지주의, 헤게모니 쟁탈, 강대국을 중심으로 한 권력의 블럭화 등의 정치 경제 사회의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려 있었다. 정신적인 정황에서 살펴보면 유럽인들은 한 쪽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실증주의, 자연주의 그리고 자연과학과 진보사상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추구하고 있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심미주의,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사매거진 2580」의 제작과정 56(2) 「PD수첩」 제작과정 593. 영상기법과 보도영상 재연의 문제점 62(1) 「시사매거진 2580」의 영상기법 분석 63(2) 「PD수첩」의 영상기법 분석 64(3) 보도영상 재연기법의 순기능과 역기능 65제3절 아이템 영역에서의 비교 분석 701. 아이템 성격과 주제별 분포 비교 71(1) 「시사매거진 2580」의 아이템 성격과 주제별 분포 71(2) 「PD수첩」의 아이템 성격과 주제별 분포 73(3) 종합적 비교 평가 752. 아이템 선정 기준 및 과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의 해외직접투자 또한 환율이나 금리,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른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환율문제라든지 국가 간의 정책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이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도 기업이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되었다. 세계경제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환경 또한 해외직접투자를 하기에 앞서 신중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의 콘텐츠 현황 pp.14-242.2.1 지상파 재전송과 위성 DMB pp.14-152.2.2 위성 DMB (TU 미디어) 콘텐츠 현황 pp.15-242.3 위성 DMB 사업과 시청의 문제점 pp.24-292.3.1 콘텐츠의 부족 pp.27-282.3.2 지상파 재전송의 문제 p282.3.3 단말기 하드웨어의 문제로 인한 시청의 불편 pp.28-292.3.4 기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p.292.4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pp.30-382.4.1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의 개념 pp.30-312.4.2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의미 p.312.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의의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 목 차 -Ⅰ. 서론1. 애니메이션 산업2. 일본과 애니메이션Ⅱ. 본론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 세계 애니메이션 분야별 시장 규모 분석3)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권역별 규모분석2.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트렌드 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주요 트렌드(1) 입체 애니메이션 시장의 확대(2) CG 애니메이션의 보편화(3) 애니메이션의 라이선스 상품화3.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1) 국내애니메이션 수요시장 (1) 극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